증상을 설명할 수 있는 염증성, 해부학적, 대사성, 신생물의 증거가 없을 때 간헐적 혹은 지속적 복통이 2개월 이상 주 1회 이상 발생하는 통증
소아청소년과 |
복부 |
위식도 역류 질환, 소화성 궤양, 유당불내성, 담관 질환, 췌장질환, 염증성 장질환 |
정의
소아 기능성 복통은 간헐적 혹은 지속적 복통이 2개월 이상 1달에 4회 이상 발생하고, 증상을 설명할 수 있는 염증성, 해부학적, 대사성, 신생물의 증거가 없을 때로 정의한다. 보통 수개월에서 수년간 반복적으로 복통을 호소하며, 식사, 배변과 연관성은 없다. 심한 경우에는 잦은 결석과 조퇴로 학업에 지장을 주기도 한다. 대부분 4세에서 14세 사이 어린이에게 잘 발생하며, 초등학교 아동에서는 10명에 1명 꼴로 흔하다.
원인
대부분 스트레스 등에 의한 정서적 원인과 관계가 있으며, 실제로 학교 생활에서 선생님이나 친구간에 문제가 있기도 하고, 부모의 별거나 이혼 등 가족 문제가 있을 경우가 많다.
밤에 아파 깨는 경우, 체중 감소나 빈혈이 동반되는 경우, 열이 자주 동반되거나, 혈변,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될 때, 통증의 부위가 배꼽 주위에서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일정한 부위가 지속적으로 아플 때, 통증이 등이나 어깨로 뻗칠 때에는 기질적 병변이 있을 가능성이 많다.
증상
복통의 지속 시간은 수분에서 1시간 정도이고, 주로 배꼽 주위에 나타나며 다른 부위로 전이되지는 않는다.
진단/검사
의사의 판단에 따라 혈액검사, 간기능검사, 소변, 대변검사, 간혹 내시경검사 또는 초음파 검사가 필요하다. 위식도 역류 질환, 소화성 궤양, 유당불내성, 담관 질환, 췌장질환, 염증성 장질환, 요로감염증, 부인과질환 등 기질적 원인을 감별해야 한다.
치료
아이가 통증을 호소할 때 부모는 불안해하거나 걱정하는 모습을 보이기보다는 긍정적인 자세로 아이에게 관심과 애정을 가지고, 정서적인 원인을 살펴 스트레스가 해소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무엇보다 일상생활과 학교 생활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인지행동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관련질병
위식도 역류 질환, 소화성 궤양, 유당불내성, 담관 질환, 췌장질환, 염증성 장질환
[네이버 지식백과] 소아 기능성 복통 [childhood functional abdominal pai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