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주폐포자충 폐렴

마태복음 2024. 9. 3. 10:30
728x90
폐포자충라는 진균이 양측 폐를 침범하여 감염되는 폐렴으로 주로 면역기능이 떨어진 사람에게 주로 발생
약어진료과관련 신체기관
PCP
감염내과

정의

폐포자충(Pneumocystis jirovecii)라는 곰팡이(진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폐렴을 폐포자충 폐렴이라고 부른다. 면역기능이 정상인 사람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 장기 이식을 받은 사람, 고용량의 스테로이드와 같은 면역억제제를 투여 받은 사람에서 발생한다. 양측 폐를 침범하는 폐렴으로 나타난다.

원인

폐포자충 폐렴의 원인 미생물은 Pneumocystis jirovecii이다. 폐포자충은 모양이 원충에 가까워서 원충으로 분류되었으나 유전자 검사를 통해 1980년대에 곰팡이(진균)임이 밝혀졌다. 전 세계적으로 환경에 널리 분포하고 있으며, 모든 포유동물에게서 분리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람은 3~4세 정도 까지 대부분 폐포자충에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증상

발열과 서서히 진행하는 호흡곤란, 객담이 별로 없는 기침으로 나타난다. 폐포자충 폐렴은 면역기능이 저하된 사람에서만 발생한다. 세균 폐렴이나 바이러스 폐렴에 비해 진행경과가 느려서 증상이 생기고 나서 수 주후에 병원을 방문하는 경우가 흔하다.

진단/검사

흉부 X선 검사, 흉부 전산화단층촬영 검사에서 양측 폐를 침범하는 간유리 음영을 관찰할 수 있다. 혈액검사에서 동맥혈 산소포화도가 감소될 수 있으며 감소 정도가 심할수록 중증 질환을 뜻한다. 폐포자충은 배양되지 않기 때문에 호흡기 검체에서 폐포자충을 관찰하여 확정진단한다. 폐포자충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유도 객담(고농도 생리식염수를 분무하여 얻어내는 객담) 혹은 기관지 내시경 세척액을 얻어야 한다. 얻어진 검체에 대해 진균염색 혹은 면역형광염색을 하여 특징적인 모양의 진균을 관찰하여 진단한다.

폐포자충폐렴 흉부X선

치료

폐포자충 폐렴의 으뜸 치료제는 트리메토프림-설파메톡사졸(trimethoprim-sulfamethoxazole)이다.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에서 폐포자충 폐렴이 발생하고 동맥혈 산소포화도가 감소하면 스테로이드를 함께 투여하는 것을 추천한다.

경과/합병증

치료하지 않을 경우 호흡부전이 서서히 진행하여 사망에 이르게 된다. 치료하더라도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인의 경우에 약 10% ~ 15%의 사망률을 보이고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감염 이외의 면역기능 저하 환자의 경우에 약 30% 정도의 사망률을 보인다. 치료 시작 시점의 동맥혈 산소포화도가 낮을수록 사망률이 증가하므로 폐포자충 폐렴의 초기에 진단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방방법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에 감염되었고 CD4 양성 T 림프구수가 200개/uL 미만인 경우에 폐포자충폐렴이 흔하게 발생하므로 트리메토프림-설파메톡사졸(trimethoprim-sulfamethoxazole)을 예방목적으로 투여한다. 장기 이식을 받은 환자에서도 면역억제 정도가 심한 이식 초기에 폐포자충 폐렴의 발생을 막기 위해 트리메토프림-설파메톡사졸(trimethoprim-sulfamethoxazole)을 투여한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같은 병동에서 폐포자충폐렴이 집단 발생한 바가 있으나 집단 발생 빈도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폐포자충 폐렴 환자를 격리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다.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에서 발열, 호흡곤란이 생기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원인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동의어

뉴머시스티스 카리니 폐렴

[네이버 지식백과] 주폐포자충 폐렴 [pneumocystis pneumon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