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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볶이
Tteokbokki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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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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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지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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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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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근대
1953년(고추장떡볶이) |
재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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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재료인 떡과 부재료인 어묵, 채소 등을 양념에 볶거나 끓여서 먹는 한국 요리. 이름은 떡'볶이'지만 일반적으로는 국물과 함께 끓여내거나 끓인 뒤 국물을 조려내는 요리로, 사실상 탕이나 조림에 가깝다. 이 때문에 국물없이 기름에 볶아낸 떡볶이는 따로 기름떡볶이라는 명칭으로 부르기도 한다. 사실 기름떡볶이가 원조기도 하다.[2]
가장 흔한 방식은 고추장을 사용한 빨간 떡볶이고, 간장, 케첩, 카레, 짜장, 크림소스 등의 양념을 사용한 방식도 있다. 순대, 튀김, 라면, 김밥 등과 더불어 대표적인 국민 분식이자, 길거리 음식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한국 사람들에게는 분식이나 간식으로 취급받는 데 비해, 외국에서는 분식보다 대표적인 한식, 한 끼 식사용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가장 흔한 방식은 고추장을 사용한 빨간 떡볶이고, 간장, 케첩, 카레, 짜장, 크림소스 등의 양념을 사용한 방식도 있다. 순대, 튀김, 라면, 김밥 등과 더불어 대표적인 국민 분식이자, 길거리 음식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한국 사람들에게는 분식이나 간식으로 취급받는 데 비해, 외국에서는 분식보다 대표적인 한식, 한 끼 식사용으로 많이 알려져 있다.
《승정원일기》에서 영조와 신하들의 대담 가운데 "영조의 생모 숙빈 최씨가 오병(熬餠)을 좋아했다."라는 기록을 찾아볼 수 있다. 오병(熬餠)은 떡을 기름에 볶아 만든 음식이므로 떡볶이의 정의에 부합한다. 단국대 한자사전 등에서는 아예 뜻을 '떡볶이'로 달고 있다. 다만 헌종 시기 저술된 《동국세시기(東國歲時記)》에서는 "진달래 꽃을 따다 찹쌀가루에 갈라 붙여 둥근 떡을 만든 다음 참기름에 지진 것을 화전(花煎)이라고 하는데, 이는 바로 옛날의 오병(熬餠) 또는 기름에 지진 중국 음식의 하나인 한구(寒具) 같은 것을 말한다."라고 전하고 있어, 이에 따르면 오병은 전(煎)을 가리키기도 한 것으로 보인다.
조선 말기의 요리책인 규곤요람(閨壺要覽)과 시의전서(是議全書)에서도 떡볶이가 등장하며, 여기서 나오는 떡볶이는 간장으로 간을 하며 고기와 채소가 들어가는 궁중떡볶이로 당대 기준에서는 상당한 고급 요리이다. 오늘날 궁중떡볶이는 재료의 단가 문제로 시중의 저렴한 분식점에서는 접하기 어렵고, 한정식 집에서 반찬으로 내오거나 한식 파인 다이닝에서 고급스럽게 재해석한 것으로 찾아볼 수 있다. 이보다 간소화된 버전은 가정에서 만들어 먹거나 학교 급식 및 구내식당 반찬, 군부대 병영식 같은 단체 급식 등으로 제공되기도 한다. 맵지 않은 맛 덕에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도 제공된다.
조선 말기의 요리책인 규곤요람(閨壺要覽)과 시의전서(是議全書)에서도 떡볶이가 등장하며, 여기서 나오는 떡볶이는 간장으로 간을 하며 고기와 채소가 들어가는 궁중떡볶이로 당대 기준에서는 상당한 고급 요리이다. 오늘날 궁중떡볶이는 재료의 단가 문제로 시중의 저렴한 분식점에서는 접하기 어렵고, 한정식 집에서 반찬으로 내오거나 한식 파인 다이닝에서 고급스럽게 재해석한 것으로 찾아볼 수 있다. 이보다 간소화된 버전은 가정에서 만들어 먹거나 학교 급식 및 구내식당 반찬, 군부대 병영식 같은 단체 급식 등으로 제공되기도 한다. 맵지 않은 맛 덕에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도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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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가장 대중적인 고추장 기반의 소스를 넣고 매콤하게 볶는 떡볶이는 해방 이후 전란 등을 거치며 탄생하였다. 특히 1953년 신당동 떡볶이로 유명한 마복림 요리사가 신당동에서 고추장 떡볶이를 고안하였다고 알려져있다.
이 때문에 고추장 떡볶이는 북한에서는 찾아보기 어렵고 남한에서만 대중적인 요리다.[4] 북한에도 간장 떡볶이는 있긴 하지만, 이 역시 그리 대중적인 음식은 아니다. 일부 탈북민 유튜버들은 떡볶이의 희귀성과 감칠맛으로 통일이 된다면 북한 사람들이 즐겨 찾을 음식으로 꼽기도 했다.
연변의 조선족 사이에서는 한중수교가 이뤄진 1990년대 이후 떡볶이가 본격적으로 전파되었고, 분식점에서도 간식으로 떡볶이를 판다. 다만 양꼬치나 전병같은 다른 길거리 음식에 비하면 가격대가 비싼 편인지라 간식치고는 비싼 음식 취급을 받는다.[5]
상술한 신당동 떡볶이의 창시자 마복림은 고추장 떡볶이를 개발하면서 라면사리와 즉석 떡볶이 조리법을 널리 알려 전국의 분식집 레시피를 창출하였다. 90년대 공전의 히트를 친 "며느리도 몰라" 광고의 주인공이기도 하며, 2011년 12월 13일에 향년 91세로 사망하였다. 생전 인터뷰에 의하면 한국식 중국집에서 양념이 베인 떡 요리를 대접받게 되었고, 이 음식이 맛은 좋은데 좀 느끼해서 칼칼한 양념이 더해지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어 고추장으로 볶은 떡을 생각해냈다고 한다. #[6]
마복림은 1953년 신당동에서 노점상으로 떡볶이 장사를 시작했으며, 처음에는 연탄불 위에 양은냄비를 올려놓고, 떡과 야채, 고추장, 춘장 등을 버무려 팔았다고 한다. 그러다가 점점 이를 볶아서 만드는 고추장 떡볶이로 바뀌었는데, 어느 날 한 여학생이 라면을 사 들고 와서 같이 끓여달라고 요청한 것이 시초가 되어 라면 등의 각종 사리류도 팔기 시작하였다. 신당동의 고추장 떡볶이는 처음에는 신당동만의 명물이었으나 1960년대부터 알음알음 퍼지기 시작했는데, 결정적으로 1970년대에 MBC 표준FM 프로그램 <임국희의 여성살롱> 등 언론 매체에 등장하면서 전국적으로 유명해졌다. 또한 조리법도 간단했기 때문에 취급하기 간편하여 전국 각지의 분식집과 포장마차에서 떡볶이를 취급하기 시작했고, 1970년대 중후반이 되면 학생들의 대표 간식으로 자리매김하였으며, 이 학생들이 사회인이 되면서 직장인들에게도 간단한 식사거리 취급받게 되었다.
199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학교 앞 분식점들에서 '컵볶이'라고 하여 종이컵 하나에 담긴 떡볶이가 500원 정도의 가격에 팔리기도 했다. 2010년대 초반까지도 있었지만 그 이후로는 출산율 감소의 여파로 학교 앞에 문방구나 분식집도 많이 줄어들었고, 분식업계에도 프랜차이즈 음식점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런 식당은 상당수 사라진 상태. 물가 상승과 프랜차이즈들의 고급화로 인해 20여년 사이에 평균 가격대도 1000원대에서 3000원대(동네 분식집 방식)~10,000원(프랜차이즈 분식집)(...)대로 올랐지만, 대신 어묵과 라면, 계란이 고작이었던 부재료가 양배추, 파 등 상당히 다양해졌다.
2010년대 후반, 배달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카페에서도 떡볶이를 대표 메뉴로 삼는 경우가 두드러졌다. 카페에서 커피나 음료, 빵, 디저트 등을 시키면서 간식이나 간단한 식사거리로 떡볶이에도 눈이 가게 하여 객단가를 높일 기회가 생긴다. 식사용 떡볶이 따로, 간식 커피나 디저트 메뉴 따로 두 가게 이상에서 각각 주문할 때 드는 배달비나 소요 시간 등을 부담스러워하는 고객 또한 노릴 수 있다.
떡과 고추장 양념 베이스를 기본으로 하여 각종 채소와 어묵, 가공육, 삶은 계란이나 메추리알, 라면이나 당면 등 기호에 따른 각종 재료가 들어간다. 현대 한국 음식 중에서는 범용성이 으뜸이다. 장소적으로는 컵떡볶이로 간단하게 즐기는 길거리 음식, 분식집의 간단한 식사 메뉴, 술집/포장마차에서의 안주 등 다양한 상황에서 즐길 수 있고, 저렴하게는 1천 원대인 가벼운 간식거리(컵떡볶이)에서부터 큰 사발 같은 곳에 튀김, 순대 등 추가 재료를 곁들여 1~2만 원대 푸짐한 식사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밥반찬으로도, 아이들 간식으로도, 성인의 술안주로도 적당하다는 놀라운 범용성 덕분에 한국 식문화, 특히 분식 문화에서는 라면과 함께 확고한 위치를 차지한다.
일반적으로는 고추장 양념을 베이스로 하는 빨간 떡볶이를 주로 연상하지만 궁중떡볶이가 아닌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빨간 떡볶이는 생각보다 역사가 짧은 음식이다. 그 탓에 한때는 떡볶이의 맛과 조리법이 다소 천편일률적인 경향도 있었지만, 근래 들어 다양한 요리법이 개발되면서 떡볶이도 다양하게 진화하는 중이다.
또한, 떡+물엿+고추장을 졸인 간단한 음식인 탓인지 배합과 양념에 따른 차이가 큰 음식으로, 떡볶이 맛은 가게마다 아주 다르다. 강조한 이유는 짜파게티와 중국집 짜장면의 차이 이상으로 맛의 편차가 정말 상당하기 때문이다. 특히 조리가 완성된 것을 파는 '일반적인 떡볶이'와, 덜 조리된 재료를 가스레인지 불로 익혀 먹는 '즉석 떡볶이'는 계통이 비슷한 다른 음식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맛이 확연히 다르다. 같은 의미에서 집에서 해 먹는 즉석 떡볶이 계통도 재료가 뭐가 더 들어가고 빠지느냐에 따라 맛이 확연히 달라진다.
변형으로 맛이 다르다고 하는 것도 모자라, 음식 자체가 다르다고 말할 지경까지 온 것이 바로 라볶이. 잘 만들면 라면과 떡볶이의 장점을 조합한 음식이나, 못 만들면 이도 저도 아닌 회색분자에 불과하다. 싫어하는 사람은 없어도 호불호가 갈리는 것은 틀림없으나, 보통 라볶이를 시켜 먹을 때는 혼자가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러한 단점이 잘 드러나지 않는 편.
21세기 들어 아딸, 신떡, 황떡, 죠스떡볶이, 국대떡볶이, 엽기 떡볶이와 같은 프랜차이즈 분식점이 우후죽순 생기는 추세이고, 양념 등의 재료들을 본사에서 공급받는 프랜차이즈의 시스템상, 전국 어디라도 같은 가맹점이라면 맛은 비슷하다. 또한, 슬라이스 치즈를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양념이 끈적해지고 더 달짝지근해진다. 오뎅 국물을 쓰기도 한다.
흔히 볼 수 있는 분식집형 떡볶이 외에 테이블에서 재료를 넣고 만들어 먹는 스타일도 있는데, 이러한 떡볶이는 즉석 떡볶이라고 하여 따로 분류한다. 아래의 신당동 마복림 할머니 떡볶이도 즉석 떡볶이. 기본 재료인 떡과 어묵 외에 당면, 쫄면, 깻잎이나 양배추, 양파같은 각종 채소, 달걀, 군만두 등이 들어가며, 보통 그냥 시키면 떡과 채소, 약간의 어묵만 있고 나머지는 '사리'란 이름으로 따로 시켜야 한다. 최근에는 사리가 무한 리필되는 떡볶이 뷔페도 생겼다.
튀김 혹은 순대와 곁들여 먹는 경우도 제법 많다. 간장이나 소금 대신 떡볶이 국물을 찍어 먹는 경우도 많다. 특히 순대는 지역마다 찍어 먹는 게 다르다 보니 모두를 하나로 묶어주는 마법의 소스가 떡볶이 국물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지만 이 또한 결국 사람마다 다르다.
'떡볶이에 들어간 어묵'과 '떡볶이 국물을 얹은 어묵'은 다른 음식이라는 판례도 있다. 대구의 한 상가에서 어묵 가게가 떡볶이 가게에 건 소송의 결과다. 상가 분양 계약서에 지정된 업종으로 영업하게 되어 있는데 떡볶이 가게가 어묵을 파니 분양 계약 위반이라고 소송을 건 것이었다. # 스펀지에도 방영된 적이 있으며, 어묵가게 주인의 승소로 끝났다.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의하면 tteokbokki가 바른 표기이지만, 실제 서양권 화자들은 트턱보크키 희엮볶긔[7]처럼 발음하는 사람이 많다.[8] 그래서 외국인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와 발음 편의 등을 고려해서 표기가 topokki로 정해졌다고 한다. 다만 국립국어원은 이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미 공식적인 표기로 정해졌는데도 불구하고 로마자 표기법에 따르지 않았으니 상표 표기에 불과하다며 2014년에 발표한 주요 한식명의 로마자 표기는 Tteok-bokki로 제시한 바 있다. #1 #2 또한 이러한 철자 표기가 '토폿키'로 읽히는 게 일본어 발음 같다거나 외국인들을 위해 한국음식 이름까지 바꿔야 하냐며 거부감을 갖는 사람도 있다.
맞춤법에 맞춰서 표기에 주의하자. 분식집 중에는 '떡볶이'의 표기를 틀리는 경우가 은근히 많다. 떡복이, 떡뽂이, 떡볶기, 떡복기 등은 틀린 표기이다. 심지어는 해외의 한국어 교재에도 틀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을 만나면 올바른 표기를 알려주도록 하자. 상식적으로 떡'볶기'는 떡을 볶는 행위이므로 틀린 것을 쉽게 생각해 낼 수 있다.
일반적으로는 고추장 양념을 베이스로 하는 빨간 떡볶이를 주로 연상하지만 궁중떡볶이가 아닌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빨간 떡볶이는 생각보다 역사가 짧은 음식이다. 그 탓에 한때는 떡볶이의 맛과 조리법이 다소 천편일률적인 경향도 있었지만, 근래 들어 다양한 요리법이 개발되면서 떡볶이도 다양하게 진화하는 중이다.
또한, 떡+물엿+고추장을 졸인 간단한 음식인 탓인지 배합과 양념에 따른 차이가 큰 음식으로, 떡볶이 맛은 가게마다 아주 다르다. 강조한 이유는 짜파게티와 중국집 짜장면의 차이 이상으로 맛의 편차가 정말 상당하기 때문이다. 특히 조리가 완성된 것을 파는 '일반적인 떡볶이'와, 덜 조리된 재료를 가스레인지 불로 익혀 먹는 '즉석 떡볶이'는 계통이 비슷한 다른 음식이라고 봐도 될 정도로 맛이 확연히 다르다. 같은 의미에서 집에서 해 먹는 즉석 떡볶이 계통도 재료가 뭐가 더 들어가고 빠지느냐에 따라 맛이 확연히 달라진다.
변형으로 맛이 다르다고 하는 것도 모자라, 음식 자체가 다르다고 말할 지경까지 온 것이 바로 라볶이. 잘 만들면 라면과 떡볶이의 장점을 조합한 음식이나, 못 만들면 이도 저도 아닌 회색분자에 불과하다. 싫어하는 사람은 없어도 호불호가 갈리는 것은 틀림없으나, 보통 라볶이를 시켜 먹을 때는 혼자가 아닌 경우가 많으므로 이러한 단점이 잘 드러나지 않는 편.
21세기 들어 아딸, 신떡, 황떡, 죠스떡볶이, 국대떡볶이, 엽기 떡볶이와 같은 프랜차이즈 분식점이 우후죽순 생기는 추세이고, 양념 등의 재료들을 본사에서 공급받는 프랜차이즈의 시스템상, 전국 어디라도 같은 가맹점이라면 맛은 비슷하다. 또한, 슬라이스 치즈를 넣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양념이 끈적해지고 더 달짝지근해진다. 오뎅 국물을 쓰기도 한다.
흔히 볼 수 있는 분식집형 떡볶이 외에 테이블에서 재료를 넣고 만들어 먹는 스타일도 있는데, 이러한 떡볶이는 즉석 떡볶이라고 하여 따로 분류한다. 아래의 신당동 마복림 할머니 떡볶이도 즉석 떡볶이. 기본 재료인 떡과 어묵 외에 당면, 쫄면, 깻잎이나 양배추, 양파같은 각종 채소, 달걀, 군만두 등이 들어가며, 보통 그냥 시키면 떡과 채소, 약간의 어묵만 있고 나머지는 '사리'란 이름으로 따로 시켜야 한다. 최근에는 사리가 무한 리필되는 떡볶이 뷔페도 생겼다.
튀김 혹은 순대와 곁들여 먹는 경우도 제법 많다. 간장이나 소금 대신 떡볶이 국물을 찍어 먹는 경우도 많다. 특히 순대는 지역마다 찍어 먹는 게 다르다 보니 모두를 하나로 묶어주는 마법의 소스가 떡볶이 국물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지만 이 또한 결국 사람마다 다르다.
'떡볶이에 들어간 어묵'과 '떡볶이 국물을 얹은 어묵'은 다른 음식이라는 판례도 있다. 대구의 한 상가에서 어묵 가게가 떡볶이 가게에 건 소송의 결과다. 상가 분양 계약서에 지정된 업종으로 영업하게 되어 있는데 떡볶이 가게가 어묵을 파니 분양 계약 위반이라고 소송을 건 것이었다. # 스펀지에도 방영된 적이 있으며, 어묵가게 주인의 승소로 끝났다.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의하면 tteokbokki가 바른 표기이지만, 실제 서양권 화자들은 트턱보크키 희엮볶긔[7]처럼 발음하는 사람이 많다.[8] 그래서 외국인을 상대로 한 설문조사와 발음 편의 등을 고려해서 표기가 topokki로 정해졌다고 한다. 다만 국립국어원은 이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이미 공식적인 표기로 정해졌는데도 불구하고 로마자 표기법에 따르지 않았으니 상표 표기에 불과하다며 2014년에 발표한 주요 한식명의 로마자 표기는 Tteok-bokki로 제시한 바 있다. #1 #2 또한 이러한 철자 표기가 '토폿키'로 읽히는 게 일본어 발음 같다거나 외국인들을 위해 한국음식 이름까지 바꿔야 하냐며 거부감을 갖는 사람도 있다.
맞춤법에 맞춰서 표기에 주의하자. 분식집 중에는 '떡볶이'의 표기를 틀리는 경우가 은근히 많다. 떡복이, 떡뽂이, 떡볶기, 떡복기 등은 틀린 표기이다. 심지어는 해외의 한국어 교재에도 틀리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한국어를 공부하는 외국인을 만나면 올바른 표기를 알려주도록 하자. 상식적으로 떡'볶기'는 떡을 볶는 행위이므로 틀린 것을 쉽게 생각해 낼 수 있다.
어린 학창 시절부터 익숙한 맛인데다 매운맛에 든든한 느낌이 든다는 점, 꽤 많은 양으로 인해 함께 먹기 좋은 음식이라는 점, 만들어 먹기도, 사 먹기도 용이한 간식이라는 정체성을 유지하므로 20대 여성층에게 떡볶이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한다. 대학내일의 2018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중 여성은 21.3%, 남성은 8.7%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떡볶이를 찾는다고 답하기도 했다.[9]
분식의 대명사로서 한국인이 좋아하는 한식 10위에 랭크된 바 있다. 2008년부터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한식의 세계화' 계획의 목적으로 떡 색상과 모양의 다양화, 외국인 입맛에 맞는 떡볶이 개발 등 연구를 한 적이 있다.[10] 실제로 한국쌀가공협회 산하에 '떡볶이 연구소'가 있으며, 여기서 색다른 소스와 재료들을 가지고 다양한 떡볶이를 만들어내었다. 그런데 허영만은 식객에서 쌀이나 밀가루의 쫄깃한 맛은 서구권에서는 별로 환영받지 못한다면서 한식 세계화로 떡볶이를 밀어주는 건 어렵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러한 쫄깃한 식감을 "마치 떡이 이빨을 무는 것 같다."라고 표현할 정도. 껌 같다는 말도 있고 언제 삼켜야 할지 모르겠다는 의견도 있다. 한국인들은 떡의 쫄깃함과 찰짐을 즐기지만 서양인들은 무슨 고무를 씹는 것 같다며 싫어하는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11] 그러나 2013년 미국 NFL 휴스턴 텍산스의 홈구장에서 떡볶이를 만들어 성황리에 판매한 매장이 등장했다. # 또한 방탄소년단 영향으로 떡볶이에 관심을 갖는 외국인이 늘어난 듯. #
쌀이 주식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아시아권에선 잘 통하고 있고, 대표적인 한식으로 정착되었다. 어지간한 아시아 번화가에선 떡볶이 판매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인스턴트 떡볶이도 잘 팔린다. 특히 서양인들과 반대로 떡이라는 점이 일본인들이 떡볶이를 좋아하는 이유가 되었다. 일본의 만화 아빠는 요리사에서도 극찬했다. 중국과 인도네시아에서도 한류의 영향으로 어느 정도 보급되었다. 일상 음식은 아니고 데이트 등 특별한 경우에 먹는 다소 고급 음식으로 자리매김한 모양.[12] SBS 보도 떡볶이가 인기 있다 보니까 중국 현지업체들도 떡볶이를 중국인의 입맛에 맞게 현지화해서 즉석 냉동식품으로 내놓을 정도가 되었다고 한다.
아무래도 일반적인 떡에 비해서는 확실히 씹히는 맛이 있고 상대적으로 먹기 쉬운 크기,[13] 중식, 일식 외에 한식도 어느 정도 세계적으로 알려지고 관광객도 늘다 보니 한국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중 하나인 떡볶이는 비교적 쉽게 접하게 되면서 다른 떡류에 비해서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 듯하다. 실제로 유튜브 등에서는 대부분 한국에 사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외국인의 떡볶이 먹방도 제법 보이는 편이 되었다. 그래서 쌀떡이 익숙한 동아시아 지역 외에는 국수(noodle)로도 분류한다. 익숙지 않던 쫄깃함은 떡볶이만의 독특한 맛의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재료만 있다면[14] 조리 자체는 간단하여 따라하기 쉬운 데다 취향 따라 재료의 첨가 역시 쉬운지라 도전 난이도도 낮은 편. 서구권에서도 대표적인 한식 요리이자 길거리 음식 중 하나로 소개되고 있다.
여기에 위에 언급된 대로 방탄소년단을 통해 점점 인지도를 넓혀간 후 드라마나 영화 등으로 지명도를 높여가며 점점 서구인들에게도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 급속도로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중이라고 하며, 간편 냉동식품부터 몇몇 유명 프렌차이즈들도 진출하는 중이라고 한다. 특히 손님이 직접 재료와 소스를 조합할 수 있는 두끼 떡볶이는 뷔페 감각이라 상대적으로 빠르게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하며, 의외로 엽기 떡볶이도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 이쪽은 과거 불닭볶음면이 인기있던 시절의 소위 말하는 '파이어 누들 챌린지'의 연장선상에서의 분위기 덕에 맛도 맛이지만 재미 위주로 인기를 높여가는 중이라고 한다.
심지어는 떡볶이를 통해 떡의 식감에 익숙해진 사람들의 경우 다른 종류의 떡에도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을 정도라고 하는데 외국인들이 떡에서 가장 불편해 하던 요소인 식감 문제가 해결되자 패스트 푸드에 비해 건강한 맛이면서 생각보다 종류도 다양한 걸 알게 되니 취향에 맞는 떡이 있을 경우 의외로 쉽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쉽게 말해 떡볶이가 떡 전체의 입문자용 음식이 되고 있는 것.[15]
필리핀에서는 불고기 소스와 불고기랑 같이 나오는 불고기와 퓨전한 궁중떡볶이와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른 새로운 형태의 떡볶이가 제법 인기를 끌고 있다.
요즘에는 해외에서도 떡볶이가 많이 알려져있는 듯 하다. 그래서, 세서미 스트리트에서 떡볶이를 소개할 때 쿠키 몬스터가 설명도 없이 집어먹었다가 매워서 괴로워하는 장면도 있었다.#
분식의 대명사로서 한국인이 좋아하는 한식 10위에 랭크된 바 있다. 2008년부터는 정부에서 추진하는 '한식의 세계화' 계획의 목적으로 떡 색상과 모양의 다양화, 외국인 입맛에 맞는 떡볶이 개발 등 연구를 한 적이 있다.[10] 실제로 한국쌀가공협회 산하에 '떡볶이 연구소'가 있으며, 여기서 색다른 소스와 재료들을 가지고 다양한 떡볶이를 만들어내었다. 그런데 허영만은 식객에서 쌀이나 밀가루의 쫄깃한 맛은 서구권에서는 별로 환영받지 못한다면서 한식 세계화로 떡볶이를 밀어주는 건 어렵겠다는 의견을 내놓았다. 이러한 쫄깃한 식감을 "마치 떡이 이빨을 무는 것 같다."라고 표현할 정도. 껌 같다는 말도 있고 언제 삼켜야 할지 모르겠다는 의견도 있다. 한국인들은 떡의 쫄깃함과 찰짐을 즐기지만 서양인들은 무슨 고무를 씹는 것 같다며 싫어하는 성향을 보이기도 한다.[11] 그러나 2013년 미국 NFL 휴스턴 텍산스의 홈구장에서 떡볶이를 만들어 성황리에 판매한 매장이 등장했다. # 또한 방탄소년단 영향으로 떡볶이에 관심을 갖는 외국인이 늘어난 듯. #
쌀이 주식이라는 공통점이 있는 아시아권에선 잘 통하고 있고, 대표적인 한식으로 정착되었다. 어지간한 아시아 번화가에선 떡볶이 판매를 어렵지 않게 볼 수 있고 인스턴트 떡볶이도 잘 팔린다. 특히 서양인들과 반대로 떡이라는 점이 일본인들이 떡볶이를 좋아하는 이유가 되었다. 일본의 만화 아빠는 요리사에서도 극찬했다. 중국과 인도네시아에서도 한류의 영향으로 어느 정도 보급되었다. 일상 음식은 아니고 데이트 등 특별한 경우에 먹는 다소 고급 음식으로 자리매김한 모양.[12] SBS 보도 떡볶이가 인기 있다 보니까 중국 현지업체들도 떡볶이를 중국인의 입맛에 맞게 현지화해서 즉석 냉동식품으로 내놓을 정도가 되었다고 한다.
아무래도 일반적인 떡에 비해서는 확실히 씹히는 맛이 있고 상대적으로 먹기 쉬운 크기,[13] 중식, 일식 외에 한식도 어느 정도 세계적으로 알려지고 관광객도 늘다 보니 한국의 대표적인 길거리 음식 중 하나인 떡볶이는 비교적 쉽게 접하게 되면서 다른 떡류에 비해서는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된 듯하다. 실제로 유튜브 등에서는 대부분 한국에 사는 경우가 많긴 하지만 외국인의 떡볶이 먹방도 제법 보이는 편이 되었다. 그래서 쌀떡이 익숙한 동아시아 지역 외에는 국수(noodle)로도 분류한다. 익숙지 않던 쫄깃함은 떡볶이만의 독특한 맛의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재료만 있다면[14] 조리 자체는 간단하여 따라하기 쉬운 데다 취향 따라 재료의 첨가 역시 쉬운지라 도전 난이도도 낮은 편. 서구권에서도 대표적인 한식 요리이자 길거리 음식 중 하나로 소개되고 있다.
여기에 위에 언급된 대로 방탄소년단을 통해 점점 인지도를 넓혀간 후 드라마나 영화 등으로 지명도를 높여가며 점점 서구인들에게도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특히 미국에서 급속도로 인기를 얻어가고 있는 중이라고 하며, 간편 냉동식품부터 몇몇 유명 프렌차이즈들도 진출하는 중이라고 한다. 특히 손님이 직접 재료와 소스를 조합할 수 있는 두끼 떡볶이는 뷔페 감각이라 상대적으로 빠르게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하며, 의외로 엽기 떡볶이도 관심을 받고 있다고 하는데 이쪽은 과거 불닭볶음면이 인기있던 시절의 소위 말하는 '파이어 누들 챌린지'의 연장선상에서의 분위기 덕에 맛도 맛이지만 재미 위주로 인기를 높여가는 중이라고 한다.
심지어는 떡볶이를 통해 떡의 식감에 익숙해진 사람들의 경우 다른 종류의 떡에도 관심을 가지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을 정도라고 하는데 외국인들이 떡에서 가장 불편해 하던 요소인 식감 문제가 해결되자 패스트 푸드에 비해 건강한 맛이면서 생각보다 종류도 다양한 걸 알게 되니 취향에 맞는 떡이 있을 경우 의외로 쉽게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한다.
쉽게 말해 떡볶이가 떡 전체의 입문자용 음식이 되고 있는 것.[15]
필리핀에서는 불고기 소스와 불고기랑 같이 나오는 불고기와 퓨전한 궁중떡볶이와 비슷하면서도 약간 다른 새로운 형태의 떡볶이가 제법 인기를 끌고 있다.
요즘에는 해외에서도 떡볶이가 많이 알려져있는 듯 하다. 그래서, 세서미 스트리트에서 떡볶이를 소개할 때 쿠키 몬스터가 설명도 없이 집어먹었다가 매워서 괴로워하는 장면도 있었다.#
기본적인 고추장 떡볶이 외에도 다양한 변형들이 존재한다. 다른 소스로 맛을 내거나, 다른 재료를 넣고, 조리 형태를 바꾸는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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짜장 떡볶이
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춘장이나 짜장가루로 대신한 떡볶이다. 일부 가게에서는 짜장 떡볶이를 먹고 나서 밥을 볶아주는 곳도 있다. 또한 삶은 계란을 추가해 부숴서 섞어 먹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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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중 떡볶이
간장으로 맛을 내고, 떡과 소고기와 야채를 볶아 만든다. 조선시대에 임금님 수랏상에 올랐던 요리라서 궁중 떡볶이라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 궁중에서 만들었는지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 간장을 베이스로 하고 있기 때문에 간장떡볶이라고도 한다. 다만 오늘날 시중에서 볼 수 있는 간장떡볶이의 경우 조선시대 때의 형태가 아닌 일반 떡볶이와 비슷한 형태에 소스만 간장베이스인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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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림 떡볶이
크림소스를 이용한 떡볶이로 젊은 세대를 타겟으로 개발한 메뉴라 주로 대학가에서 판다. 까르보나라 떡볶이라고도 한다. 이탈리아의 까르보나라 스파게티와는 직접적인 관계는 없지만 한국에서는 크림 스파게티를 까르보나라 스파게티라고도 칭하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스파게티 소스를 응용하여 만든 떡볶이이기 때문에 이름도 그렇게 이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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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레 떡볶이
카레가루를 넣어서 맛을 내거나 아예 카레 베이스의 소스를 넣어서 만든다. 매운맛을 더 강조하기 위해 매운맛 카레가루를 넣은 떡볶이도 존재한다. 보통은 분식집 카레라이스 양념을 사용한 떡볶이를 일컫나, 요즘은 인도 커리 스타일로 맛을 낸 떡볶이도 나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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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찹 떡볶이
매운 걸 싫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변형으로 고추장을 줄이고 소스에 케찹을 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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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움바 떡볶이
투움바 파스타를 차용한 변형. 투움바 소스를 베이스로 사용하여 만든 떡볶이이다. 로제 떡볶이와는 또 다른 매력이 있으며, 달토끼의 떡볶이 흡입구역에서 주력으로 내세우는 메뉴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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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질 떡볶이
크림 떡볶이에 바질 페스토를 첨가하였다. 바질 특유의 향기와 더불어 살짝 매콤칼칼한 맛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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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닭 소스 떡볶이
불닭소스를 첨가한 떡볶이로 매운 걸 좋아하는 사람들이 자주 찾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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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즈 떡볶이
조리된 떡볶이 위에 치즈를 얹었다. 치즈가 매운맛을 중화시켜줘 궁합이 좋다. 그리고 라면사리를 추가한 치즈라볶이도 있는데 라면의 면발과 치즈의 부드러움이 겹쳐져서 살살 녹는 맛이 일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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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물 떡볶이
해물을 넣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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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래떡 떡볶이
일반적인 떡볶이 떡보다 통통한 가래떡을 사용한다. 가래떡을 적당한 크기로 썰어서 내놓거나 면처럼 길게 늘여진 형태로 먹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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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 돈가스 떡볶이
일부 치킨 프랜차이즈 및 돈가스 프랜차이즈에서 떡볶이에 튀김을 자주 곁들여 먹는다는 점에 아이디어를 얻은 것으로 추정되는 떡볶이. 특별한 조리법은 없고, 그냥 단순히 떡볶이와 치킨/돈가스 단품을 같이 먹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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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들 떡볶이
굵기는 일반적인 밀떡과 같지만, 길이가 말 그대로 누들(국수)처럼 긴 떡을 사용하는 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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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모자 떡볶이
분모자를 사용한 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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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물 떡볶이
걸쭉한 일반 떡볶이와 달리 점도가 없는 국물이 넉넉하게 들어 있다. 그냥 떠서 먹어도 좋고, 튀김을 적셔 먹거나 주먹밥에 끼얹어 먹어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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컵떡볶이(일명 컵볶이)
고추장 떡볶이를 종이컵에 담아 들고 먹기 쉽게 만들었다. 주로 학교 근처 작은 분식집에서 판매되었으며, 피카츄 돈까스와 함께 300~500원 정도 가격로 주머니가 가벼운 90년대생 초등학생들의 값싼 간식으로 인기가 높았다. 다른 종류라기 보다는 취식법의 차이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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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지역별로 떡볶이와 함께 먹는 특색 있는 음식도 있으며 공통적으로 양념 맛과 잘 어울리는 음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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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식 떡볶이의 또 다른 특징이라면 우선 색깔부터가 엄청 붉다. 가게에 따라서는 아예 검붉은색이 나올 정도로 다른 지역의 떡볶이에 비해 그 붉기가 아주 진하다. 하지만 맛은 매운맛보다는 단맛을 강조하는 편. 그래서 색깔만 보고서 극렬한 매운맛을 기대했다가는 뒤통수 맞기 딱 좋다. 이유는 떡볶이 국물에 물엿을 많이 가미하기 때문.
때문에 단맛을 강조함과 동시에 떡볶이 국물의 점도도 굉장히 높다. 서울식과 마산식 떡볶이의 국물이 물과 같은 점도를 가진다면, 부산식 떡볶이는 양송이 스프 정도의 점도를 가진다. 이러한 물엿의 존재 때문에 부산식 떡볶이는 중탕 방식을 쓰게 되는데, 물엿으로 점도가 높아진 상태에서 높은 온도가 가해지면 양념이 타버리기 쉽기 때문.
하지만 이렇게 점도가 높아서 가래떡과 같이 굵은 떡에도 양념이 잘 묻고, 흘러내리는 양도 적다.
관련 문서: vs놀이
떡볶이에 들어가는 떡은 무슨 원료로 만들었느냐에 따라 크게 '밀 떡볶이'와 '쌀 떡볶이'로 나뉜다. 과거에는 쌀보다 가격이 싼 밀가루로 떡을 만들어 떡볶이에 사용했지만, 오늘날에는 도리어 쌀 값이 떨어지고 밀 값이 많이 오르면서 밀 떡볶이나 쌀 떡볶이나 가격 차이가 크게 나진 않게 되었다. 원래는 단가 절감과 쌀 절약을 위해 만든 밀떡이었으나, 쫄깃하면서 단단한 식감의 쌀떡과 차별화되는 밀떡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 그리고 잘 배인 양념 맛과 양념으로 묻히지 않는 밀떡만의 고소한 맛이 있어서 밀떡을 좋아하는 사람도 많다.[19] 반면, "떡"은 쌀로 만든 음식이기 때문에 밀가루로 만든 것은 애초에 떡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다. 취향에 따라 선호하는 떡이 갈린다. 떡 자체를 식감 때문에 싫어하는 사람도 있는데[20] 이들은 당연히 밀떡을 선호한다. 물론 그조차도 둘 다 싫어하는 사람도 있는 건 마찬가지다.
사실 떡볶이계의 밀떡 vs 쌀떡 논란은 탕수육계의 부먹, 찍먹 논란만큼이나 역사가 유구한 논쟁이다. 이 때문에 밀떡과 쌀떡을 섞어서 팔거나 두 개를 다 취급하는 곳도 많다. 이런 취향차가 생기는 이유는 밀과 쌀로 만든 떡볶이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밀 떡볶이는 국물이 안까지 잘 배어 잘 졸아붙고, 쌀 떡볶이는 밀 떡볶이와는 다르게 시간이 지나도 불지 않아 오래 끓여도 고유의 탄성을 유지한다. 장시간 떡볶이를 만드는 경우 국물의 점도와 떡의 탄력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쓴다고 한다. 즉, 쌀떡 VS 밀떡 분쟁의 가장 큰 중심축은 식감이라고 보면 된다. 활어회 VS 숙성회 논쟁과 비슷한 부분.
그 외에도 전분 떡볶이가 있는데, 노란색이 특징으로 밀가루에 전분을 많이 섞어서 만든 것으로 더 쫄깃하고 잘 퍼지지 않는다고 한다. 노란색이지만 익히면 흰색에 가까워진다.
대학내일은 조사를 통해 남성의 경우 쌀떡을 선호하고 여성의 경우 밀떡을 선호하는 경향을 확인하기도 했다. 표본이 적지만 흥미로운 부분.
한편, '쌀떡볶이'라는 말은 언어학적으로 단어의 구조를 분석하는 데에 대한 괄호매김 역설을 설명하는 데에 자주 이용된다. 일단 '떡볶이'는 떡을 볶은 것이므로 떡볶이이고, 형태론적 분석에서 '쌀떡볶이'는 '떡볶이'에 '쌀'을 붙여서 만든 말이므로 쌀+떡볶이가 되지만, 의미론적 분석에서는 쌀떡볶이가 쌀로 만들어진 떡을 볶은 것이 되므로 쌀떡+볶이가 된다.
사실 떡볶이계의 밀떡 vs 쌀떡 논란은 탕수육계의 부먹, 찍먹 논란만큼이나 역사가 유구한 논쟁이다. 이 때문에 밀떡과 쌀떡을 섞어서 팔거나 두 개를 다 취급하는 곳도 많다. 이런 취향차가 생기는 이유는 밀과 쌀로 만든 떡볶이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이다. 밀 떡볶이는 국물이 안까지 잘 배어 잘 졸아붙고, 쌀 떡볶이는 밀 떡볶이와는 다르게 시간이 지나도 불지 않아 오래 끓여도 고유의 탄성을 유지한다. 장시간 떡볶이를 만드는 경우 국물의 점도와 떡의 탄력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기 위해 쓴다고 한다. 즉, 쌀떡 VS 밀떡 분쟁의 가장 큰 중심축은 식감이라고 보면 된다. 활어회 VS 숙성회 논쟁과 비슷한 부분.
그 외에도 전분 떡볶이가 있는데, 노란색이 특징으로 밀가루에 전분을 많이 섞어서 만든 것으로 더 쫄깃하고 잘 퍼지지 않는다고 한다. 노란색이지만 익히면 흰색에 가까워진다.
대학내일은 조사를 통해 남성의 경우 쌀떡을 선호하고 여성의 경우 밀떡을 선호하는 경향을 확인하기도 했다. 표본이 적지만 흥미로운 부분.
한편, '쌀떡볶이'라는 말은 언어학적으로 단어의 구조를 분석하는 데에 대한 괄호매김 역설을 설명하는 데에 자주 이용된다. 일단 '떡볶이'는 떡을 볶은 것이므로 떡볶이이고, 형태론적 분석에서 '쌀떡볶이'는 '떡볶이'에 '쌀'을 붙여서 만든 말이므로 쌀+떡볶이가 되지만, 의미론적 분석에서는 쌀떡볶이가 쌀로 만들어진 떡을 볶은 것이 되므로 쌀떡+볶이가 된다.
떡볶이는 부재료에 따라 편차가 크다. 동네 분식집의 경우 어묵을 삶는 데 쓰는 멸치 육수를 베이스로 고추장과 떡, 어묵, 양배추, 대파 여기서 좀 더 사치를 부린다면 삶은 계란이나 슬라이스 체다치즈 등을 추가해 간단하고 값싸게 즐길 수 있다. 단품으로 봤을 때 고급화된 떡볶이에 비해 재료는 부실해 보일 수 있지만 그만큼 싼 가격 때문에 함께 파는 다양한 튀김이나 순대, 만두, 쫄면, 우동, 김밥 등등 다양한 사이드 메뉴를 즐길 수 있다.
반면 프랜차이즈에서 제공하는 떡볶이의 경우에는 추가로 메추리알, 차돌박이, 햄, 소시지, 중국당면, 분모자당면, 페페로니, 고구마 무스, 베이컨, 치즈떡, 고구마떡, 모차렐라 치즈[21] 등등 다양하고 비교적 비싼 재료들이 많이 들어가고, 메인 재료인 떡조차 싸게 대량 구매 가능한 시판 떡볶이용 떡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쓰는 다양한 길이와 모양의 떡을 쓴다. 어묵 역시 마찬가지로 튀긴 어묵과, 일반 어묵, 길쭉한 것과 넓적한 것 등 다양한 종류를 사용하며, 메인 재료인 떡을 어묵이 더 많게나 누들로 교체할 수도 있어 단품으로서의 맛과 양의 고급화는 성공했다. 하지만 많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과 프랜차이즈화되어서 가격이 많이 상승하였기 때문에 사이드 메뉴의 주문이 부담스러워진 것은 사실이며, 오히려 분식집 떡볶이에 맛과 가격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보기에는 어떻게 분식점에서 먹던 떡볶이 따위가 기본이 만 원이 넘느냐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반면 프랜차이즈에서 제공하는 떡볶이의 경우에는 추가로 메추리알, 차돌박이, 햄, 소시지, 중국당면, 분모자당면, 페페로니, 고구마 무스, 베이컨, 치즈떡, 고구마떡, 모차렐라 치즈[21] 등등 다양하고 비교적 비싼 재료들이 많이 들어가고, 메인 재료인 떡조차 싸게 대량 구매 가능한 시판 떡볶이용 떡이 아니라 자체적으로 쓰는 다양한 길이와 모양의 떡을 쓴다. 어묵 역시 마찬가지로 튀긴 어묵과, 일반 어묵, 길쭉한 것과 넓적한 것 등 다양한 종류를 사용하며, 메인 재료인 떡을 어묵이 더 많게나 누들로 교체할 수도 있어 단품으로서의 맛과 양의 고급화는 성공했다. 하지만 많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과 프랜차이즈화되어서 가격이 많이 상승하였기 때문에 사이드 메뉴의 주문이 부담스러워진 것은 사실이며, 오히려 분식집 떡볶이에 맛과 가격에 익숙해진 사람들이 보기에는 어떻게 분식점에서 먹던 떡볶이 따위가 기본이 만 원이 넘느냐는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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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첩, 카레: 적당량 넣어주면 특유의 풍미가 살아난다. 케첩을 넣은 경우 새콤달콤한 맛이 조금 더 추가되고 매운맛이 약간 줄어들어 어린이에게 더 적당한 맛이 된다. 어린이들이 주로 오는 유원지에서 파는 떡볶이에서 종종 맛볼 수 있다. 다만 현재의 주요 프랜차이즈 떡볶이집에서는 쓰지 않는 레시피여서, 어렸을 때 먹었던 그 맛이 그려워져서 다시 찾는 경우도 은근히 있다. 직접 해먹을 경우 양념을 만들 때 케첩 2~3스푼만 추가해서 끓여주면 비슷한 맛을 구현가능하다. 카레는 향이 강한 향신료라서 조금만 넣어도 존재감이 충분히 드러난다. 적당히 넣어야지 너무 많이 넣으면 그냥 카레 맛만 나는 카레떡볶이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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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묵을 먼저 넣고, 어묵이 살짝 익었다 싶을 때 물에 불린 떡볶이용 떡을 넣는다. 말랑말랑한 떡이면 물에 불리지 않고 바로 넣어도 상관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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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뒤 각종 야채들(양파, 대파, 고춧가루 등)을 넣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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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물이 자작하게 될 즈음에 불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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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물이나 햄 등을 넣어서 만드는 법을 달리할 수 있으나, 기본적인 것은 비슷하다. 떡을 약간 튀겨서[33] 넣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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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떡과 밀떡은 제대로 만들기가 어렵다. 밀가루와 감자 전분가루 1:1 비율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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뜨거운 물로 밀가루를 반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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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이후 전분가루를 추가해가며 반죽을 마무리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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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추장, 꿀, 기름, 조미료 등을 이용해 떡볶이를 만들면 실제 쌀떡볶이와 유사한 질감과 맛이 나온다.
어렸을 때 사 먹던 그 맛에 가까운 조리법이다. 비결은 절제된 재료의 사용과 어묵 국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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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수: 물을 사용해도 좋지만, 길거리 포장마차의 오묘한 맛은 어묵 국물을 써야 완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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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 포장마차에서는 불지 않는 전분떡을 사용한다. 시장 등지에서는 간혹 취급하는 곳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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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채: 파가 기본이다. 양파와 당근을 소량 넣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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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념: 고춧가루, 다시다, 설탕(물엿) 3가지만 들어간다. 다시다와 설탕은 1:1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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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묵: 어육 함량이 높은 얇은 어묵을 사용한다. 마트에서 파는 어묵은 밀가루 비율이 높아 불기 쉬우므로 마지막에 넣는 것을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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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리법: 육수에 위의 재료를 넣고 약불에서 끓인다.
준비물은 밥, 물엿, 소세지, 케찹, 삶은 계란, 곱거나 굵은 고춧가루, 후추, 만두피, 기름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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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볶이의 핵심은 고춧가루의 맛과 설탕의 단맛, 간장에서 나오는 간, 그리고 이 세 가지의 비율에 달려있다. 그 외의 것들은 어디까지나 보조를 해주는 것뿐이지 메인이 아니다. 특별한 양념장 같은 것도 필요없고 시판품 그대로로도 충분하다. 기본재료[34]와 맹물만으로도 배합만 잘하면 평타 이상의 떡볶이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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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추장이나 고춧가루를 제법 넣었는데도 싱겁다 싶으면 설탕이나 물엿을 덜 넣은 것이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떡에 간이 밸만큼 오랜 시간 준비해서 조리하는 요리가 아닌지라 사실상 떡에서 매운 맛이 나게 되는 요인은 설탕이 만들어낸 걸쭉함과 끈적임이기 때문. 또한 입 안에서도 양념이 혀에 오래 남게 만들어 매운 맛을 배가시켜준다. 생각보다 설탕이 엄청나게 들어가는 요리다.[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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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에서 만들면 분식집과 달리 맛이 다소 밋밋할 수도 있는데, 백종원의 주장에 따르면 분식집에서 조미료를 많이 쓰는 것도 그런 맛의 한 비결이지만, 물 대신 오뎅국물 육수를 베이스로 만드는 것 또한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 즉, 집에서도 손은 많이 가겠지만 멸치와 다시마, 야채로 육수를 우리고 오뎅까지 넣어서 팔팔 끓여주면 그럭저럭 진한 맛의 떡볶이를 먹을 수 있다. 좀 귀찮다면 다시다를 넣는 것도 비슷한 느낌으로 만들 수 있다. 아니면 된장찌개 끓이는 것마냥 멸치 대가리 똥 따서 멸치 육수를 만들어도 좋다. 정 귀찮으면 분식집에서 오뎅을 몇 개 사면 국물도 같이 딸려 오므로 그걸 베이스로 만들면 나름 편하다.. 더 귀찮다면 편의점 냉장코너에서 즉석오뎅탕을 사서 육수와 오뎅을 넣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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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향에 따라 라면 사리나 쫄면, 만두 등을 곁들여 먹을 수 있지만 이것들은 오뎅을 포함한 이것들은 익는 시간을 고려하여 보통 완성 직전에 투입해야 최대한 너무 퍼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라면 사리의 경우는 불을 끄기 약 3분 전에 넣고, 쫄면 사리는 그보다 좀 더 걸리는데 미리 물에 불려두거나 다른데서 살짝 데친 다음 넣을 수도 있다. 만두의 경우 구웠다면 넣지 말고 따로 먹거나 살짝 묻혀 먹는 쪽이 좋겠지만 취향이 다를 수도 있으니 알아서 하자. 백종원도 삶은 계란을 표면이 쭈그러질 때까지 튀겨서 떡볶이에 넣어 끓여 먹는 것을 추천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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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떡은 오래 끓이면 떡이 불기 때문에 쌀떡으로 하는 편이 낫다. 특히 자취생의 경우는 다음 날 먹을 때 물만 살짝 더 넣어주면 쫄깃함이 살아난다. 다만 약간 불은 떡의 질깃한 맛의 좋아하는 사람이나 1990년대에서 2000년대 초반 분식집의 맛을 그리워하는 사람은 밀떡을 사용하기도 한다.
열량과 탄수화물, 나트륨 함유량이 상당히 높은 편이다.
2020년 한국소비자원 식품미생물팀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국물떡볶이 7개 제품, 일반떡볶이 7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보고서#를 보면 1인분 기준 평균 영양성분 함량은 열량 459kcal, 탄수화물 102g, 단백질 9g, 지방 2g(제품별로는 열량 376~547kcal, 탄수화물 83~119g, 단백질 7~11g, 지방 2~3g을 함유) 이며, 이는 열량은 1일 필요량 필요량(2,000kcal) 대비 23%이며, 1일 기준치* 대비 탄수화물은 31%, 단백질은 16%, 지방은 4%에 해당한다.
평균 당류 함량은 1일 기준치(100g)의 16%였으나, 나트륨은 1일 기준치(2,000mg)의 60%로 높은 수준(제품별로는 당류 10~28g(평균 16g), 나트륨 898~1,410mg(평균 1,207mg) 함유)을 보였다.
이 때문에 건강하게 떡볶이를 먹으려면 단백질 섭취를 위해 계란, 칼륨 섭취를 위해 양배추, 양파 등의 채소를 떡볶이에 함께 넣어 조리하고 우유와 같이 후식으로 토마토, 사과 등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2020년 한국소비자원 식품미생물팀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국물떡볶이 7개 제품, 일반떡볶이 7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보고서#를 보면 1인분 기준 평균 영양성분 함량은 열량 459kcal, 탄수화물 102g, 단백질 9g, 지방 2g(제품별로는 열량 376~547kcal, 탄수화물 83~119g, 단백질 7~11g, 지방 2~3g을 함유) 이며, 이는 열량은 1일 필요량 필요량(2,000kcal) 대비 23%이며, 1일 기준치* 대비 탄수화물은 31%, 단백질은 16%, 지방은 4%에 해당한다.
평균 당류 함량은 1일 기준치(100g)의 16%였으나, 나트륨은 1일 기준치(2,000mg)의 60%로 높은 수준(제품별로는 당류 10~28g(평균 16g), 나트륨 898~1,410mg(평균 1,207mg) 함유)을 보였다.
이 때문에 건강하게 떡볶이를 먹으려면 단백질 섭취를 위해 계란, 칼륨 섭취를 위해 양배추, 양파 등의 채소를 떡볶이에 함께 넣어 조리하고 우유와 같이 후식으로 토마토, 사과 등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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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대떡볶이: 분식 프랜차이즈 중에서는 특이하게도 회사 대표가 극우 정치적인 행보를 보여 오너리스크가 발생한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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떡볶이 참 잘하는집: 로제 소스를 찜닭에 적용시켜 인기를 끈 두찜의 본사인 기영F&B에서 런칭한 브랜드로 단기간에 200호점이 넘는 가맹점이 계약되어 눈길을 끄는 브랜드다. 2022년 떡볶이참잘하는집 스타크래프트 멸망전 2022 대학대전 시즌1의 후원을 맡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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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대문 엽기떡볶이: 흔히들 엽떡이라 불리는 그것이다. 학교 앞에서 500원 주고 사먹던 떡볶이를 14000원으로 올려버린 원인이라는 인식이 있다. 주로 어린 학생들이나 20대 초중반이 주요 고객층이며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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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떡: 로제떡볶이가 유명했으나, 청주의 모 떡볶이 지점의 레시피를 표절했다는 논란이 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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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딸(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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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실 국물떡볶이: 줄여서 응떡이라고도 많이 부른다. 5단계의 맛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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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탄떡볶이(구 오투스페이스 아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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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년다방: 가래떡을 통째로 조리해서 먹는 사람이 재량껏 끊어 먹게 되어 있다. 차돌박이가 들어간 떡볶이가 시그니처 메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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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텔라떡볶이: 일명 "별 찍어 먹는 떡볶이". 개점한 지 얼마 되진 않았지만 인기를 끌고 있다. 이름처럼 핵심 세일즈포인트인 "별가루 튀김" 으로 아이덴티티를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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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옥연할매떡볶이: 대구의 유명한 떡볶이이자 마약떡볶이의 원조로 본점 간판에 윤옥연 할머니의 사진이 있다. 가격은 1인분에 1,000원이다. 단골들이 많이 시키는 것이 천천천인데 이는 떡볶이 1,000원어치, 어묵튀김 1,000원어치, 군만두 1,000원어치를 뜻한다. 그리고 전국 택배도 가능하니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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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할매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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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리로제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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깨봉이국물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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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 플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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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성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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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도쉐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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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랑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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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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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피아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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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심이 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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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소떡볶이: 1~2인분 가격에 4,900원이고 3~4인분이 6,900원으로 가성비가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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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머니가래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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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구가래떡볶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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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가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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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떡볶이: 2021년부터 주문하면 3개월 뒤어야 배송받을 수 있는 수제 맛집으로 유명하다. 이름처럼 양념 베이스에 사과가 주 재료로 들어간다. 그나마 2023년에는 사정이 나아져 9월 중순에 주문하면 한달 반 뒤 10월 말에 배송받을 수 있다. https://v.daum.net/v/kaMzlFCF4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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형기네 떡볶이: 인생건어물에서 만든 떡볶이 브랜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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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불떡볶이
한국인이 좋아하는 한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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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면요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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