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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1 뉴델리 아시안 게임(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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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링(Cycling) 또는 자전거 타기는 교통과 레크리에이션, 스포츠 등을 위해 자전거를 타는 것을 말한다. 사이클을 이용하여 속도를 겨루는 것이 자전거 경기다. 일반적인 이륜 자전거 이외에도 외발자전거나 삼륜, 사륜 자전거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
사람의 힘으로 자전거를 움직여 속도 경쟁에 임하는 경기를 말한다. 인류가 바퀴를 이용하여 생활에 사용한 것은 기원전부터이나 자전거의 형태가 나타난 것은 19세기에 들어서는 문턱에서였다. 1790년, 자전거의 원형을 최초로 고안해 낸 사람은 프랑스의 콩트 드 시브락 백작으로 그는 목재 수레바퀴와 두 개의 수직 자루를 만들고, 이것을 횡목으로 연결하여 자전거 형태를 만들었다. 이때의 2륜차는 '빨리 달릴 수 있는 기계-셀레리페르(Celerifere)'라 불리게 되었다.
또한 1818년 독일의 칼 폰 드라이스 남작이 발명한 자전거(Draise, 드라이제)도 현재의 자전거와는 거리가 멀지만, 최고 속도 시속 15km를 낼 수 있었다고 한다.
그 후 1839년 스코트랜드의 맥밀란이 자전거 동력장치인 페달과 크랭크를 개발하였다. 1885년 영국의 제임스 스탈레이가 앞뒤 바퀴의 크기가 똑같고 체인 구동식인 지금의 형태에 가까운 현대형 자전거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후 자전거는 실용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교통수단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의 자전거에 이르렀다.
자전거 대회인 투르 드 프랑스, 지로 디 이탈리아, 부엘타 아 에스파냐는 3대 그랑 투르로 뽑힌다.
사람의 힘으로 자전거를 움직여 속도 경쟁에 임하는 경기를 말한다. 인류가 바퀴를 이용하여 생활에 사용한 것은 기원전부터이나 자전거의 형태가 나타난 것은 19세기에 들어서는 문턱에서였다. 1790년, 자전거의 원형을 최초로 고안해 낸 사람은 프랑스의 콩트 드 시브락 백작으로 그는 목재 수레바퀴와 두 개의 수직 자루를 만들고, 이것을 횡목으로 연결하여 자전거 형태를 만들었다. 이때의 2륜차는 '빨리 달릴 수 있는 기계-셀레리페르(Celerifere)'라 불리게 되었다.
또한 1818년 독일의 칼 폰 드라이스 남작이 발명한 자전거(Draise, 드라이제)도 현재의 자전거와는 거리가 멀지만, 최고 속도 시속 15km를 낼 수 있었다고 한다.
그 후 1839년 스코트랜드의 맥밀란이 자전거 동력장치인 페달과 크랭크를 개발하였다. 1885년 영국의 제임스 스탈레이가 앞뒤 바퀴의 크기가 똑같고 체인 구동식인 지금의 형태에 가까운 현대형 자전거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후 자전거는 실용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교통수단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의 자전거에 이르렀다.
자전거 대회인 투르 드 프랑스, 지로 디 이탈리아, 부엘타 아 에스파냐는 3대 그랑 투르로 뽑힌다.
자전거가 운동 수단으로서 도로 경기를 가졌던 것은 1869년 프랑스 파리와 루엔을 잇는 코스를 달린 경기가 처음이었으며, 그 후 1893년 미국 시카고에서 제1회 선수권 대회 이후, 올림픽에서는 제1회 아테네 올림픽 대회를 제외하고 줄곧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왔다. 또한, 아시아 경기대회도 제2회 마닐라대회에서만 사이클 경기 종목이 제외되고, 제3회 도쿄 대회부터 부활하여 계속 이어지고 있다.
사이클 종목은 유럽에서 발달하여 역대 올림픽에서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위스, 구동독, 구소련 등이 강세를 나타내었으며 호주가 새로운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올림픽의 사이클 종목은 '80년 모스크바 대회까지 6~7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오다가, 84년 LA올림픽대회에서 여자 개인 도로경기가 추가, 88올림픽에서 여자 스프린트 추가,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여자 3km 개인추발 추가, 96년 애틀랜타 올림픽에서는 여자 포인트 경기, 도로독주와 MTB 크로스컨트리 남, 여 종목 등 4개 종목이 추가되어 총 14개 종목으로 시행되다가 2000 시드니 올림픽에서는 올림픽 스프린트, 경륜 경기, 매디슨 경기, 여자 500m 독주 등 4개 종목이 추가되어 총 18개 종목이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사이클은 메달이 많이 걸려있는 중요한 종목으로 부상하였다. 2024 파리 기준 총 22개로 육상, 수영 다음으로 메달이 많은 메달밭 종목이다.
한국 사이클의 올림픽 역대 최고 성적은 2000 시드니 올림픽에서 조호성이 40km 포인트레이스에서 기록한 4위. 다만 아시안 게임에서는 양대 산맥인 일본과 중국, 또 아시아권의 또 다른 사이클 강국인 홍콩과 기량 차가 그렇게까지 크게 나지는 않는 편이라 금메달을 제법 가져오는 편이다.
2008년부터 영국이 초강세이며 2024년까지 금메달 33개로 세계 1위가 영국이다. 이러다보니, 축구장에 물채워라 항목에 나오듯이 2008 베이징 올림픽 축구에서 본선조차 못 가고 탈락한 반면에 18개 전체 금메달에서 8개를 받아 금메달 1위를 한 영국 사이클 대표팀이 더 위대하다고 당시 영국 여론에게 축구장을 사이클 경기장으로 만들어라는 비난이 나올 정도이다. 이후로도 2012 자국 런던 올림픽에서도 8개, 2016 올림픽,2020 올림픽에서 금메달 6개로 연이어 계속 1위였었다가 2024 파리 올림픽에서 전체 금메달 22개 중 결정된 10개 금메달에서 영국은 금메달 1개에 그치며 종합 5위로 밀려나있다. 홈빨인 프랑스와 호주,벨기에가 금메달 2개을 기록 중이다.
그 뒤를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국가들과 미국, 호주가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도쿄 올림픽에서 새로 추가된 BMX 프리스타일 경기도 전통적인 강호인 영국과 호주가 금메달을 하나씩 가져간 바 있다. 중국과 일본은 그 동안 은메달과 동메달을 1~2개씩 가져가다가 2020년 자국 올림픽에서 일본은 메달획득에 실패했으며 중국은 아시아 역사상 첫 사이클 금메달을 1개 가져갔고 2024 파리 올림픽에서도 2번째 금메달을 받으며 금 2, 은,동 각각 3개를 받았으며 다음이 일본으로 은 2개,동 3개이며 다음은 은 1개, 동 1개를 받은 말레이시아와 동메달 2개를 받은 홍콩이 아시아에서 사이클 올림픽 성적 순위이다.
이 종목 자체가 단순하게는 선수의 기량과 좋은 자전거 하나, 규격에 맞는 사이클 경기장 하나만 있으면 육성이 가능하니만큼 조금이라도 잘 사는 국가치고 올림픽에서 메달을 못 따본 국가는 없는 편. 메달 획득 국가도 47개고 도쿄에서도 24개의 국가가 메달을 따냈다.[2]
사이클 종목은 유럽에서 발달하여 역대 올림픽에서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위스, 구동독, 구소련 등이 강세를 나타내었으며 호주가 새로운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올림픽의 사이클 종목은 '80년 모스크바 대회까지 6~7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오다가, 84년 LA올림픽대회에서 여자 개인 도로경기가 추가, 88올림픽에서 여자 스프린트 추가,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여자 3km 개인추발 추가, 96년 애틀랜타 올림픽에서는 여자 포인트 경기, 도로독주와 MTB 크로스컨트리 남, 여 종목 등 4개 종목이 추가되어 총 14개 종목으로 시행되다가 2000 시드니 올림픽에서는 올림픽 스프린트, 경륜 경기, 매디슨 경기, 여자 500m 독주 등 4개 종목이 추가되어 총 18개 종목이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사이클은 메달이 많이 걸려있는 중요한 종목으로 부상하였다. 2024 파리 기준 총 22개로 육상, 수영 다음으로 메달이 많은 메달밭 종목이다.
한국 사이클의 올림픽 역대 최고 성적은 2000 시드니 올림픽에서 조호성이 40km 포인트레이스에서 기록한 4위. 다만 아시안 게임에서는 양대 산맥인 일본과 중국, 또 아시아권의 또 다른 사이클 강국인 홍콩과 기량 차가 그렇게까지 크게 나지는 않는 편이라 금메달을 제법 가져오는 편이다.
2008년부터 영국이 초강세이며 2024년까지 금메달 33개로 세계 1위가 영국이다. 이러다보니, 축구장에 물채워라 항목에 나오듯이 2008 베이징 올림픽 축구에서 본선조차 못 가고 탈락한 반면에 18개 전체 금메달에서 8개를 받아 금메달 1위를 한 영국 사이클 대표팀이 더 위대하다고 당시 영국 여론에게 축구장을 사이클 경기장으로 만들어라는 비난이 나올 정도이다. 이후로도 2012 자국 런던 올림픽에서도 8개, 2016 올림픽,2020 올림픽에서 금메달 6개로 연이어 계속 1위였었다가 2024 파리 올림픽에서 전체 금메달 22개 중 결정된 10개 금메달에서 영국은 금메달 1개에 그치며 종합 5위로 밀려나있다. 홈빨인 프랑스와 호주,벨기에가 금메달 2개을 기록 중이다.
그 뒤를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국가들과 미국, 호주가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도쿄 올림픽에서 새로 추가된 BMX 프리스타일 경기도 전통적인 강호인 영국과 호주가 금메달을 하나씩 가져간 바 있다. 중국과 일본은 그 동안 은메달과 동메달을 1~2개씩 가져가다가 2020년 자국 올림픽에서 일본은 메달획득에 실패했으며 중국은 아시아 역사상 첫 사이클 금메달을 1개 가져갔고 2024 파리 올림픽에서도 2번째 금메달을 받으며 금 2, 은,동 각각 3개를 받았으며 다음이 일본으로 은 2개,동 3개이며 다음은 은 1개, 동 1개를 받은 말레이시아와 동메달 2개를 받은 홍콩이 아시아에서 사이클 올림픽 성적 순위이다.
이 종목 자체가 단순하게는 선수의 기량과 좋은 자전거 하나, 규격에 맞는 사이클 경기장 하나만 있으면 육성이 가능하니만큼 조금이라도 잘 사는 국가치고 올림픽에서 메달을 못 따본 국가는 없는 편. 메달 획득 국가도 47개고 도쿄에서도 24개의 국가가 메달을 따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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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린트
스프린트는 올림픽정식 종목으로 2~4명씩 조 편성되어 333m 미만의 트랙을 3바퀴, 333m 및 그 이상의 트랙에서는 2바퀴를 돌면서 선수들 간에 견제와 작전을 구사하여 결승선을 가장 먼저 통과하는 선수가 승자가 되는 경기로, 흥미와 스릴이 넘치는 두뇌 경기이다.[3] 조 편성을 위해 200m 기록 경기를 실시한다. 이 경기는 보통 1바퀴를 남겨 놓고 선수들이 전력 질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최종 200m 정도의 거리로 승부를 가름하는 경향이 많아 200m 거리의 순간 속도가 빠른 선수들이 승리할 확률이 높다.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며 보통 준준결승전부터 3전 2선승제로 실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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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추발
남자 엘리트 종목은 4km, 여자 엘리트 종목은 3km, 남자 주니어는 3km, 여자 주니어는 2km이다. 개인추발 경기는 두 팀의 각 1명씩 2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트랙의 중앙에 위치한 본부석 출발선과 반대편 출발선의 출발대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남자는 4km, 여자는 3km를 전력 질주하면서 서로 추월을 시도하는 경기이며, 끝까지 추월을 못할 경우 결승선(본인 출발선)에 도착한 기록이 빠른 선수가 승리하는 경기이다.[4]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
단체추발
1팀이 4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2팀이 출전하여 서로 상대 팀에게 추월을 시도하는 경기 종목이다. 각 팀의 기록은 각 팀의 세 번째 선수의 앞바퀴가 결승선에 도착한 시간으로 기록을 측정한다. 각 팀의 3번째 주자의 기록을 계측하기 위해서 각 선수의 앞바퀴 축에 전자 신호 장치를 부착해야 한다. 이 경기는 4명이 한 조가 되어 선수간의 호흡이 맞고 교대기술 능력에 따라 기록이 좋아지는 경기이다 -
포인트 경기
포인트 경기는 한꺼번에 24명(250m 트랙)의 선수가 출발 전, 출전 선수 그 절반은 가드 레일을 잡고, 나머지 선수들은 스프린트 레일에 일렬로 서서 동시에 출발한다. 출발은 한 바퀴를 돈 후에 플라잉 스타트로 실시한다. 남자는 40km, 여자는 24km를 주행하는 가운데 250m 트랙에서는 매 10바퀴(333m 트랙은 매 6바퀴마다)마다 스프린트를 하여, 1~4위까지 순위를 정하고 1위 5점, 2위 3점, 3위 2점, 그리고 4위 1점을 부여한다.가장 마지막 바퀴 스프린트에서는 1위 10점, 2위 6점, 3위 4점, 4위 2점을 부여한다. 또한, 메인 그룹을 한바퀴 추월한 선수는 20점을 획득한다. 한편, 메인 그룹으로부터 한바퀴 추월당한 선수는 20점을 깎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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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륜 경기
이 경기는 현재 한국과 일본에서 시행하고 있는 '경륜'과 같은 종목으로,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되었다.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실시한다. 경기방식은 250m 트랙을 8바퀴(333m 트랙은 6바퀴) 주행하면서, 오토바이를 탄 유도 요원('더니'라고 부른다)이 출전한 선수들을 선두에서 유도하는데 여기서, 어느 선수라도 이 오토바이를 앞서게 되면 실격된다. 오토바이를 탄 유도 요원은 처음 시속 30km 속도로 출발하여 서서히 속력을 높여 시속 50km 속도까지 속력을 증가시키다가 3바퀴를 남겨놓고 심판의 지시에 의해 트랙에서 퇴피해야 한다. 이때, 선수들은 계속 경기를 진행하여 결승선에 먼저 도착하는 순서에 의해 순위가 결정되는 경기이다. 선수들은 마지막 질주 동안 상대 선수의 진로를 방해하거나, 선수를 낙차 시키려는 행위 등을 해서는 안 되고, 결승선까지 자기 주로를 유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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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스프린트
단체 스프린트는 2000년 호주 시드니 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된 경기 종목이다. 경기방식은 각 팀 3명의 선수로 구성하여 두 팀이 트랙 중앙의 본부석 출발선과 반대편 출발선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트랙을 3바퀴를 주행하는 경기로 매 바퀴마다 선행선수가 트랙을 내려오고 마지막 바퀴에는 1명의 선수가 결승선에 도착하는 기록에 의해 순위를 정하는 경기이다. -
메디슨 경기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된 경기 종목으로 경기 방식은 포인트 경기와 유사하며, 다만 선수들이 각 팀 2명씩 출전하여 서로 교대하며 50km의 주파거리에 대해 중간 스프린트를 하는 경기종목이다. 이 경기는 333m 미만 트랙에서 최대 18개팀, 333m 이상의 트랙에서는 최대 20개 팀이 경기할 수 있으며, 곧바로 결승 경기로 치러진다. 올림픽에서 퇴출당했다가 2020 도쿄 올림픽부터 다시 올림픽 종목으로 돌아왔다. -
옴니움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된 경기 종목으로 하루에 4종목(스크래치, 템포, 제외, 포인트)의 경기를 치른다. 각 종목 순위별로 점수를 부여하며(1위 40점, 2위 38점, 3위 36점.. 20위까지 계속 2점씩 차감하여 부여하며 21위부터는 모두 1점), 마지막 포인트 경기에서 획득한 점수를 최종 합산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가진 선수가 우승을 하는 트랙 종목이다. 프랑스어로 '다양한 자전거 경기'라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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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도로 경기 (남, 녀)
이 종목은 육상으로 보면 마라톤에 해당하는 종목이다. 그만큼 열량 소모가 크고, 강한 심폐기능을 요하는 종목이다. 개인 도로 경기는 올림픽에서는 주행 거리를 남자 엘리트는 220~250km, 여자 엘리트는 100~140km로 정해 놓고 있다. 이 경기는 일정 거리를 정해 놓고 개인 선수만 참가시키는 도로경기를 말한다. 출전 선수가 일제히 출발하여 결승선에 도착한 순서에 의해 등위가 결정된다. -
도로 독주 경기
개인 독주 경기는 안전하고 완전한 표시판이 설치된 코스에서 실시된다. 올림픽에서는 주행 거리는 남자 엘리트는 40~50km, 여자 엘리트는 20~30km 사이로 정해진다. 선수는 동일한 시간 간격으로 출발한다. 이 시간 간격은 마지막으로 출발하는 선수들 간에는 증가될 수 있다. 출발은 출발대(Launching Ramp)에서 실행되며, 선수는 출발대에 지탱되어 있다가 놓아져야 한다. 이때 선수를 밀어서는 안 되며, 동일한 사람이 모든 선수에게 같은 행동으로 붙잡아야 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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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컨트리
지형의 기복이 심한 오르막길과 내리막길 등의 지형을 배경으로 대부분 폐쇄된 산림도로나 시골길이 경기장이 된다. 1996 애틀랜타 올림픽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종목이다. 경기 코스에는 오르막과 내리막, 평지, 직선로와 굴곡이 골고루 섞여 있어, 산악자전거의 여러 가지 테크닉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좋은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코스는 지형과 기후 조건에 구애됨이 없이 100% 자전거를 탈 수 있어야 한다. -
다운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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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X
세계 사이클 연맹에서 시행하는 BMX 종목은 다양한 기술, 순발력 및 파워 등을 요하는 경기로, 300-400m 거리의 모글 코스를 달리는 경기를 말한다. 미국에서 1970년대 초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경기가 시행되었으며, 1978년 유럽에 소개되었다. 그 후, 전 세계에 이 종목이 알려지면서 급속한 발전을 하고 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주목을 받았고, 2020 도쿄 올림픽부터는 남/녀 프리스타일 종목이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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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지영(은퇴): 前 도로사이클 및 트랙 선수. 그릿그라운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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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선재(은퇴): RTS레이싱 소속팀으로 뚜르 드 코리아에 참석하기도 하였으며 아시안 게임 금메달리스트. 당시 아시아에서 유일했던 챔피언시스템 팀에서 활동. 한국국토정보공사 LX 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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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효석(은퇴)[7]: 前 도로사이클 선수, 클라이머 포지션. 한국국토정보공사 LX 소속. 위아위스 공효석 에디션 탑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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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백: 도로사이클 선수, 스프린터 포지션. 의정부시청 소속. 라이트 스피드의 티타늄 탑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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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경호: 도로사이클 선수, 올라운더 포지션. 서울시청 사이클팀 소속. 2017년에 뚜르 드 코리아가 2.1등급 투어로 승급된 이후 한국인 최초로 종합우승. 2017년 펠트 FR1을 타고 TDK 종합 우승. 2018년 팩터 O2 탑승. 19년에 아르곤18 갈리움 탑승. 트랙에서는 서벨로 T4를 사용하다 18년부터 아르곤18 일렉트론 프로 탑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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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용(은퇴): 前 도로사이클, MTB 선수, 현 팀 스파이더 모델. GYCC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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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호(은퇴): 前 도로사이클 및 트랙 선수. 백만키로 사이클 아카데미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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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경구: 도로사이클 선수. 음성군청 소속. 독주에 강한 클라이머. 2014년 인천 아시안 게임 도로 부분 금메달 아시안 게임에서 금메달 땄을 당시 캐논데일 슈퍼식스 에보에 스램 레드22, 오시메트릭, 쿼크 파워미터, 마르키시오 T800 58mm를 사용하였다. 현재는 스캇 에딕트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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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준용: 도로사이클 선수, 2018년도 코리아 내셔널 챔피언. KSPO소 속. 비앙키 XR4 탑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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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아름: 도로사이클 선수. 2018 자카르타 아시안 게임 4관왕. 위아위스 래디컬 프로(전: 피나렐로 도그마 F10) 사용. 트렉에서는 위아위스 TXT Pro(전: 피나렐로 M.A.A.T)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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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형민: 금산인삼첼로 소속. 2016, 17, 18 내셔널 타임 트라이얼 챔피언. 과거 로드사이클에서는 첼로 레퍼런스를 사용했으며 현재는 첼로 엘리엇을 사용한다. 독주용으로 피나렐로 볼리데(신형)을 사용. 트랙에서는 피나렐로 몬텔로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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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훈: 의정부시청 소속. 스프린터 타입임에도 2017 뚜르 드 코리아 스테이지 1에서 KOM 져지와 스프린트 져지 획득. 추발 아시안 챔피언. 2016. 리우 올림픽에서 마크 캐번디시에게 밀려 낙차함. 2018년 자카르타 아시안 게임 금메달 1개, 은메달 1개 획득. 아시아 개인추발 기록 보유자. 도로에서는 비앙키 OLTRE XR4(전: 위아위스 와스지). 트랙에서는 위아위스 TXT Pro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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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은: 2018년을 끝으로 은퇴한다 하였으나 번복 후 서울시청 여자 사이클팀의 입단하여 2018 아시안 게임 금메달리스트인 김현지 선수와 호흡을 맞춘다. 한국인 최초로[8] 오리카 그린엣지(현 미첼튼-스캇)에서 활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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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홍: 도로 부분 대한민국 내셔널 챔피언과 아시아 챔피언을 지냄. 현 한국국토정보공사 LX 소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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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범진: 전주시청 소속의 대한민국 MTB 국가대표. 가끔씩 로드사이클 대회에 한국국토정보공사 LX의 임대 선수로 뛴다. MTB로는 펠트 에딕트(하드테일), 에딕트(XC) 사용 및 도로에서 펠트 FR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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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영: 주니어 세계선수권 금메달리스트.
사이클은 장거리의 스테이지를 긴 시간 달리는 가혹한 스포츠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핑이 여러 번 시도되었으며, 올림픽 최초의 도핑 사망사고 역시 사이클 선수인 옌센(Knut Jensen) 이 첫 사례로 등록되어 있다. 20세기 말~21세기 초 투르 드 프랑스의 슈퍼스타였던 랜스 암스트롱도 도핑을 했음을 시인했고, 6-70년대 전성기를 찍은 에디 메르크스도 도핑을 했다.
이외에도 많은 선수들이 도핑에 적발되거나 도핑 의심을 받고 있으며 현재에도 이런 상황은 지속되고 있다.
이는 스포츠를 관람하는 팬들 입장에서는 마음 놓고 즐기기에 불편한 부분이다.
이외에도 많은 선수들이 도핑에 적발되거나 도핑 의심을 받고 있으며 현재에도 이런 상황은 지속되고 있다.
이는 스포츠를 관람하는 팬들 입장에서는 마음 놓고 즐기기에 불편한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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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힘으로 자전거를 움직여 속도 경쟁에 임하는 경기를 말한다. 인류가 바퀴를 이용하여 생활에 사용한 것은 기원전부터이나 자전거의 형태가 나타난 것은 19세기에 들어서는 문턱에서였다. 1790년, 자전거의 원형을 최초로 고안해 낸 사람은 프랑스의 콩트 드 시브락 백작으로 그는 목재 수레바퀴와 두 개의 수직 자루를 만들고, 이것을 횡목으로 연결하여 자전거 형태를 만들었다. 이때의 2륜차는 '빨리 달릴 수 있는 기계-셀레리페르(Celerifere)'라 불리게 되었다.
또한 1818년 독일의 칼 폰 드라이스 남작이 발명한 자전거(Draise, 드라이제)도 현재의 자전거와는 거리가 멀지만, 최고 속도 시속 15km를 낼 수 있었다고 한다.
그 후 1839년 스코트랜드의 맥밀란이 자전거 동력장치인 페달과 크랭크를 개발하였다. 1885년 영국의 제임스 스탈레이가 앞뒤 바퀴의 크기가 똑같고 체인 구동식인 지금의 형태에 가까운 현대형 자전거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후 자전거는 실용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교통수단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의 자전거에 이르렀다.
자전거 대회인 투르 드 프랑스, 지로 디 이탈리아, 부엘타 아 에스파냐는 3대 그랑 투르로 뽑힌다.
사람의 힘으로 자전거를 움직여 속도 경쟁에 임하는 경기를 말한다. 인류가 바퀴를 이용하여 생활에 사용한 것은 기원전부터이나 자전거의 형태가 나타난 것은 19세기에 들어서는 문턱에서였다. 1790년, 자전거의 원형을 최초로 고안해 낸 사람은 프랑스의 콩트 드 시브락 백작으로 그는 목재 수레바퀴와 두 개의 수직 자루를 만들고, 이것을 횡목으로 연결하여 자전거 형태를 만들었다. 이때의 2륜차는 '빨리 달릴 수 있는 기계-셀레리페르(Celerifere)'라 불리게 되었다.
또한 1818년 독일의 칼 폰 드라이스 남작이 발명한 자전거(Draise, 드라이제)도 현재의 자전거와는 거리가 멀지만, 최고 속도 시속 15km를 낼 수 있었다고 한다.
그 후 1839년 스코트랜드의 맥밀란이 자전거 동력장치인 페달과 크랭크를 개발하였다. 1885년 영국의 제임스 스탈레이가 앞뒤 바퀴의 크기가 똑같고 체인 구동식인 지금의 형태에 가까운 현대형 자전거를 개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 후 자전거는 실용적이면서도 효과적인 교통수단으로 발전을 거듭하여 오늘날의 자전거에 이르렀다.
자전거 대회인 투르 드 프랑스, 지로 디 이탈리아, 부엘타 아 에스파냐는 3대 그랑 투르로 뽑힌다.
자전거가 운동 수단으로서 도로 경기를 가졌던 것은 1869년 프랑스 파리와 루엔을 잇는 코스를 달린 경기가 처음이었으며, 그 후 1893년 미국 시카고에서 제1회 선수권 대회 이후, 올림픽에서는 제1회 아테네 올림픽 대회를 제외하고 줄곧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왔다. 또한, 아시아 경기대회도 제2회 마닐라대회에서만 사이클 경기 종목이 제외되고, 제3회 도쿄 대회부터 부활하여 계속 이어지고 있다.
사이클 종목은 유럽에서 발달하여 역대 올림픽에서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위스, 구동독, 구소련 등이 강세를 나타내었으며 호주가 새로운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올림픽의 사이클 종목은 '80년 모스크바 대회까지 6~7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오다가, 84년 LA올림픽대회에서 여자 개인 도로경기가 추가, 88올림픽에서 여자 스프린트 추가,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여자 3km 개인추발 추가, 96년 애틀랜타 올림픽에서는 여자 포인트 경기, 도로독주와 MTB 크로스컨트리 남, 여 종목 등 4개 종목이 추가되어 총 14개 종목으로 시행되다가 2000 시드니 올림픽에서는 올림픽 스프린트, 경륜 경기, 매디슨 경기, 여자 500m 독주 등 4개 종목이 추가되어 총 18개 종목이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사이클은 메달이 많이 걸려있는 중요한 종목으로 부상하였다. 2024 파리 기준 총 22개로 육상, 수영 다음으로 메달이 많은 메달밭 종목이다.
한국 사이클의 올림픽 역대 최고 성적은 2000 시드니 올림픽에서 조호성이 40km 포인트레이스에서 기록한 4위. 다만 아시안 게임에서는 양대 산맥인 일본과 중국, 또 아시아권의 또 다른 사이클 강국인 홍콩과 기량 차가 그렇게까지 크게 나지는 않는 편이라 금메달을 제법 가져오는 편이다.
2008년부터 영국이 초강세이며 2024년까지 금메달 33개로 세계 1위가 영국이다. 이러다보니, 축구장에 물채워라 항목에 나오듯이 2008 베이징 올림픽 축구에서 본선조차 못 가고 탈락한 반면에 18개 전체 금메달에서 8개를 받아 금메달 1위를 한 영국 사이클 대표팀이 더 위대하다고 당시 영국 여론에게 축구장을 사이클 경기장으로 만들어라는 비난이 나올 정도이다. 이후로도 2012 자국 런던 올림픽에서도 8개, 2016 올림픽,2020 올림픽에서 금메달 6개로 연이어 계속 1위였었다가 2024 파리 올림픽에서 전체 금메달 22개 중 결정된 10개 금메달에서 영국은 금메달 1개에 그치며 종합 5위로 밀려나있다. 홈빨인 프랑스와 호주,벨기에가 금메달 2개을 기록 중이다.
그 뒤를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국가들과 미국, 호주가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도쿄 올림픽에서 새로 추가된 BMX 프리스타일 경기도 전통적인 강호인 영국과 호주가 금메달을 하나씩 가져간 바 있다. 중국과 일본은 그 동안 은메달과 동메달을 1~2개씩 가져가다가 2020년 자국 올림픽에서 일본은 메달획득에 실패했으며 중국은 아시아 역사상 첫 사이클 금메달을 1개 가져갔고 2024 파리 올림픽에서도 2번째 금메달을 받으며 금 2, 은,동 각각 3개를 받았으며 다음이 일본으로 은 2개,동 3개이며 다음은 은 1개, 동 1개를 받은 말레이시아와 동메달 2개를 받은 홍콩이 아시아에서 사이클 올림픽 성적 순위이다.
이 종목 자체가 단순하게는 선수의 기량과 좋은 자전거 하나, 규격에 맞는 사이클 경기장 하나만 있으면 육성이 가능하니만큼 조금이라도 잘 사는 국가치고 올림픽에서 메달을 못 따본 국가는 없는 편. 메달 획득 국가도 47개고 도쿄에서도 24개의 국가가 메달을 따냈다.[2]
사이클 종목은 유럽에서 발달하여 역대 올림픽에서 프랑스, 이탈리아, 네덜란드, 스위스, 구동독, 구소련 등이 강세를 나타내었으며 호주가 새로운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다. 올림픽의 사이클 종목은 '80년 모스크바 대회까지 6~7개 종목으로 구성되어 오다가, 84년 LA올림픽대회에서 여자 개인 도로경기가 추가, 88올림픽에서 여자 스프린트 추가, 92년 바르셀로나 올림픽에서 여자 3km 개인추발 추가, 96년 애틀랜타 올림픽에서는 여자 포인트 경기, 도로독주와 MTB 크로스컨트리 남, 여 종목 등 4개 종목이 추가되어 총 14개 종목으로 시행되다가 2000 시드니 올림픽에서는 올림픽 스프린트, 경륜 경기, 매디슨 경기, 여자 500m 독주 등 4개 종목이 추가되어 총 18개 종목이 실시되었다. 이에 따라 사이클은 메달이 많이 걸려있는 중요한 종목으로 부상하였다. 2024 파리 기준 총 22개로 육상, 수영 다음으로 메달이 많은 메달밭 종목이다.
한국 사이클의 올림픽 역대 최고 성적은 2000 시드니 올림픽에서 조호성이 40km 포인트레이스에서 기록한 4위. 다만 아시안 게임에서는 양대 산맥인 일본과 중국, 또 아시아권의 또 다른 사이클 강국인 홍콩과 기량 차가 그렇게까지 크게 나지는 않는 편이라 금메달을 제법 가져오는 편이다.
2008년부터 영국이 초강세이며 2024년까지 금메달 33개로 세계 1위가 영국이다. 이러다보니, 축구장에 물채워라 항목에 나오듯이 2008 베이징 올림픽 축구에서 본선조차 못 가고 탈락한 반면에 18개 전체 금메달에서 8개를 받아 금메달 1위를 한 영국 사이클 대표팀이 더 위대하다고 당시 영국 여론에게 축구장을 사이클 경기장으로 만들어라는 비난이 나올 정도이다. 이후로도 2012 자국 런던 올림픽에서도 8개, 2016 올림픽,2020 올림픽에서 금메달 6개로 연이어 계속 1위였었다가 2024 파리 올림픽에서 전체 금메달 22개 중 결정된 10개 금메달에서 영국은 금메달 1개에 그치며 종합 5위로 밀려나있다. 홈빨인 프랑스와 호주,벨기에가 금메달 2개을 기록 중이다.
그 뒤를 독일, 네덜란드, 이탈리아를 비롯한 유럽국가들과 미국, 호주가 올림픽에서 좋은 성적을 내고 있다. 도쿄 올림픽에서 새로 추가된 BMX 프리스타일 경기도 전통적인 강호인 영국과 호주가 금메달을 하나씩 가져간 바 있다. 중국과 일본은 그 동안 은메달과 동메달을 1~2개씩 가져가다가 2020년 자국 올림픽에서 일본은 메달획득에 실패했으며 중국은 아시아 역사상 첫 사이클 금메달을 1개 가져갔고 2024 파리 올림픽에서도 2번째 금메달을 받으며 금 2, 은,동 각각 3개를 받았으며 다음이 일본으로 은 2개,동 3개이며 다음은 은 1개, 동 1개를 받은 말레이시아와 동메달 2개를 받은 홍콩이 아시아에서 사이클 올림픽 성적 순위이다.
이 종목 자체가 단순하게는 선수의 기량과 좋은 자전거 하나, 규격에 맞는 사이클 경기장 하나만 있으면 육성이 가능하니만큼 조금이라도 잘 사는 국가치고 올림픽에서 메달을 못 따본 국가는 없는 편. 메달 획득 국가도 47개고 도쿄에서도 24개의 국가가 메달을 따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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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린트
스프린트는 올림픽정식 종목으로 2~4명씩 조 편성되어 333m 미만의 트랙을 3바퀴, 333m 및 그 이상의 트랙에서는 2바퀴를 돌면서 선수들 간에 견제와 작전을 구사하여 결승선을 가장 먼저 통과하는 선수가 승자가 되는 경기로, 흥미와 스릴이 넘치는 두뇌 경기이다.[3] 조 편성을 위해 200m 기록 경기를 실시한다. 이 경기는 보통 1바퀴를 남겨 놓고 선수들이 전력 질주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최종 200m 정도의 거리로 승부를 가름하는 경향이 많아 200m 거리의 순간 속도가 빠른 선수들이 승리할 확률이 높다.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되며 보통 준준결승전부터 3전 2선승제로 실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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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추발
남자 엘리트 종목은 4km, 여자 엘리트 종목은 3km, 남자 주니어는 3km, 여자 주니어는 2km이다. 개인추발 경기는 두 팀의 각 1명씩 2명의 선수가 출전하여 트랙의 중앙에 위치한 본부석 출발선과 반대편 출발선의 출발대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남자는 4km, 여자는 3km를 전력 질주하면서 서로 추월을 시도하는 경기이며, 끝까지 추월을 못할 경우 결승선(본인 출발선)에 도착한 기록이 빠른 선수가 승리하는 경기이다.[4]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된다. -
단체추발
1팀이 4명의 선수로 구성되며 2팀이 출전하여 서로 상대 팀에게 추월을 시도하는 경기 종목이다. 각 팀의 기록은 각 팀의 세 번째 선수의 앞바퀴가 결승선에 도착한 시간으로 기록을 측정한다. 각 팀의 3번째 주자의 기록을 계측하기 위해서 각 선수의 앞바퀴 축에 전자 신호 장치를 부착해야 한다. 이 경기는 4명이 한 조가 되어 선수간의 호흡이 맞고 교대기술 능력에 따라 기록이 좋아지는 경기이다 -
포인트 경기
포인트 경기는 한꺼번에 24명(250m 트랙)의 선수가 출발 전, 출전 선수 그 절반은 가드 레일을 잡고, 나머지 선수들은 스프린트 레일에 일렬로 서서 동시에 출발한다. 출발은 한 바퀴를 돈 후에 플라잉 스타트로 실시한다. 남자는 40km, 여자는 24km를 주행하는 가운데 250m 트랙에서는 매 10바퀴(333m 트랙은 매 6바퀴마다)마다 스프린트를 하여, 1~4위까지 순위를 정하고 1위 5점, 2위 3점, 3위 2점, 그리고 4위 1점을 부여한다.가장 마지막 바퀴 스프린트에서는 1위 10점, 2위 6점, 3위 4점, 4위 2점을 부여한다. 또한, 메인 그룹을 한바퀴 추월한 선수는 20점을 획득한다. 한편, 메인 그룹으로부터 한바퀴 추월당한 선수는 20점을 깎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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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륜 경기
이 경기는 현재 한국과 일본에서 시행하고 있는 '경륜'과 같은 종목으로,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되었다. 경기는 토너먼트 방식으로 실시한다. 경기방식은 250m 트랙을 8바퀴(333m 트랙은 6바퀴) 주행하면서, 오토바이를 탄 유도 요원('더니'라고 부른다)이 출전한 선수들을 선두에서 유도하는데 여기서, 어느 선수라도 이 오토바이를 앞서게 되면 실격된다. 오토바이를 탄 유도 요원은 처음 시속 30km 속도로 출발하여 서서히 속력을 높여 시속 50km 속도까지 속력을 증가시키다가 3바퀴를 남겨놓고 심판의 지시에 의해 트랙에서 퇴피해야 한다. 이때, 선수들은 계속 경기를 진행하여 결승선에 먼저 도착하는 순서에 의해 순위가 결정되는 경기이다. 선수들은 마지막 질주 동안 상대 선수의 진로를 방해하거나, 선수를 낙차 시키려는 행위 등을 해서는 안 되고, 결승선까지 자기 주로를 유지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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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체 스프린트
단체 스프린트는 2000년 호주 시드니 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된 경기 종목이다. 경기방식은 각 팀 3명의 선수로 구성하여 두 팀이 트랙 중앙의 본부석 출발선과 반대편 출발선에서 동시에 출발하여 트랙을 3바퀴를 주행하는 경기로 매 바퀴마다 선행선수가 트랙을 내려오고 마지막 바퀴에는 1명의 선수가 결승선에 도착하는 기록에 의해 순위를 정하는 경기이다. -
메디슨 경기
2000년 시드니 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된 경기 종목으로 경기 방식은 포인트 경기와 유사하며, 다만 선수들이 각 팀 2명씩 출전하여 서로 교대하며 50km의 주파거리에 대해 중간 스프린트를 하는 경기종목이다. 이 경기는 333m 미만 트랙에서 최대 18개팀, 333m 이상의 트랙에서는 최대 20개 팀이 경기할 수 있으며, 곧바로 결승 경기로 치러진다. 올림픽에서 퇴출당했다가 2020 도쿄 올림픽부터 다시 올림픽 종목으로 돌아왔다. -
옴니움
2012년 런던 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된 경기 종목으로 하루에 4종목(스크래치, 템포, 제외, 포인트)의 경기를 치른다. 각 종목 순위별로 점수를 부여하며(1위 40점, 2위 38점, 3위 36점.. 20위까지 계속 2점씩 차감하여 부여하며 21위부터는 모두 1점), 마지막 포인트 경기에서 획득한 점수를 최종 합산하여 가장 많은 점수를 가진 선수가 우승을 하는 트랙 종목이다. 프랑스어로 '다양한 자전거 경기'라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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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 도로 경기 (남, 녀)
이 종목은 육상으로 보면 마라톤에 해당하는 종목이다. 그만큼 열량 소모가 크고, 강한 심폐기능을 요하는 종목이다. 개인 도로 경기는 올림픽에서는 주행 거리를 남자 엘리트는 220~250km, 여자 엘리트는 100~140km로 정해 놓고 있다. 이 경기는 일정 거리를 정해 놓고 개인 선수만 참가시키는 도로경기를 말한다. 출전 선수가 일제히 출발하여 결승선에 도착한 순서에 의해 등위가 결정된다. -
도로 독주 경기
개인 독주 경기는 안전하고 완전한 표시판이 설치된 코스에서 실시된다. 올림픽에서는 주행 거리는 남자 엘리트는 40~50km, 여자 엘리트는 20~30km 사이로 정해진다. 선수는 동일한 시간 간격으로 출발한다. 이 시간 간격은 마지막으로 출발하는 선수들 간에는 증가될 수 있다. 출발은 출발대(Launching Ramp)에서 실행되며, 선수는 출발대에 지탱되어 있다가 놓아져야 한다. 이때 선수를 밀어서는 안 되며, 동일한 사람이 모든 선수에게 같은 행동으로 붙잡아야 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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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 컨트리
지형의 기복이 심한 오르막길과 내리막길 등의 지형을 배경으로 대부분 폐쇄된 산림도로나 시골길이 경기장이 된다. 1996 애틀랜타 올림픽 때부터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종목이다. 경기 코스에는 오르막과 내리막, 평지, 직선로와 굴곡이 골고루 섞여 있어, 산악자전거의 여러 가지 테크닉을 종합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좋은 경기를 진행할 수 있다. 코스는 지형과 기후 조건에 구애됨이 없이 100% 자전거를 탈 수 있어야 한다. -
다운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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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X
세계 사이클 연맹에서 시행하는 BMX 종목은 다양한 기술, 순발력 및 파워 등을 요하는 경기로, 300-400m 거리의 모글 코스를 달리는 경기를 말한다. 미국에서 1970년대 초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경기가 시행되었으며, 1978년 유럽에 소개되었다. 그 후, 전 세계에 이 종목이 알려지면서 급속한 발전을 하고 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에서 정식 종목으로 채택되어 주목을 받았고, 2020 도쿄 올림픽부터는 남/녀 프리스타일 종목이 추가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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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지영(은퇴): 前 도로사이클 및 트랙 선수. 그릿그라운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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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선재(은퇴): RTS레이싱 소속팀으로 뚜르 드 코리아에 참석하기도 하였으며 아시안 게임 금메달리스트. 당시 아시아에서 유일했던 챔피언시스템 팀에서 활동. 한국국토정보공사 LX 코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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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효석(은퇴)[7]: 前 도로사이클 선수, 클라이머 포지션. 한국국토정보공사 LX 소속. 위아위스 공효석 에디션 탑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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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백: 도로사이클 선수, 스프린터 포지션. 의정부시청 소속. 라이트 스피드의 티타늄 탑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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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경호: 도로사이클 선수, 올라운더 포지션. 서울시청 사이클팀 소속. 2017년에 뚜르 드 코리아가 2.1등급 투어로 승급된 이후 한국인 최초로 종합우승. 2017년 펠트 FR1을 타고 TDK 종합 우승. 2018년 팩터 O2 탑승. 19년에 아르곤18 갈리움 탑승. 트랙에서는 서벨로 T4를 사용하다 18년부터 아르곤18 일렉트론 프로 탑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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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진용(은퇴): 前 도로사이클, MTB 선수, 현 팀 스파이더 모델. GYCC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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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호(은퇴): 前 도로사이클 및 트랙 선수. 백만키로 사이클 아카데미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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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경구: 도로사이클 선수. 음성군청 소속. 독주에 강한 클라이머. 2014년 인천 아시안 게임 도로 부분 금메달 아시안 게임에서 금메달 땄을 당시 캐논데일 슈퍼식스 에보에 스램 레드22, 오시메트릭, 쿼크 파워미터, 마르키시오 T800 58mm를 사용하였다. 현재는 스캇 에딕트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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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준용: 도로사이클 선수, 2018년도 코리아 내셔널 챔피언. KSPO소 속. 비앙키 XR4 탑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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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아름: 도로사이클 선수. 2018 자카르타 아시안 게임 4관왕. 위아위스 래디컬 프로(전: 피나렐로 도그마 F10) 사용. 트렉에서는 위아위스 TXT Pro(전: 피나렐로 M.A.A.T)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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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형민: 금산인삼첼로 소속. 2016, 17, 18 내셔널 타임 트라이얼 챔피언. 과거 로드사이클에서는 첼로 레퍼런스를 사용했으며 현재는 첼로 엘리엇을 사용한다. 독주용으로 피나렐로 볼리데(신형)을 사용. 트랙에서는 피나렐로 몬텔로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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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훈: 의정부시청 소속. 스프린터 타입임에도 2017 뚜르 드 코리아 스테이지 1에서 KOM 져지와 스프린트 져지 획득. 추발 아시안 챔피언. 2016. 리우 올림픽에서 마크 캐번디시에게 밀려 낙차함. 2018년 자카르타 아시안 게임 금메달 1개, 은메달 1개 획득. 아시아 개인추발 기록 보유자. 도로에서는 비앙키 OLTRE XR4(전: 위아위스 와스지). 트랙에서는 위아위스 TXT Pro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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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은: 2018년을 끝으로 은퇴한다 하였으나 번복 후 서울시청 여자 사이클팀의 입단하여 2018 아시안 게임 금메달리스트인 김현지 선수와 호흡을 맞춘다. 한국인 최초로[8] 오리카 그린엣지(현 미첼튼-스캇)에서 활동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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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홍: 도로 부분 대한민국 내셔널 챔피언과 아시아 챔피언을 지냄. 현 한국국토정보공사 LX 소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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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범진: 전주시청 소속의 대한민국 MTB 국가대표. 가끔씩 로드사이클 대회에 한국국토정보공사 LX의 임대 선수로 뛴다. MTB로는 펠트 에딕트(하드테일), 에딕트(XC) 사용 및 도로에서 펠트 FR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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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주영: 주니어 세계선수권 금메달리스트.
사이클은 장거리의 스테이지를 긴 시간 달리는 가혹한 스포츠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도핑이 여러 번 시도되었으며, 올림픽 최초의 도핑 사망사고 역시 사이클 선수인 옌센(Knut Jensen) 이 첫 사례로 등록되어 있다. 20세기 말~21세기 초 투르 드 프랑스의 슈퍼스타였던 랜스 암스트롱도 도핑을 했음을 시인했고, 6-70년대 전성기를 찍은 에디 메르크스도 도핑을 했다.
이외에도 많은 선수들이 도핑에 적발되거나 도핑 의심을 받고 있으며 현재에도 이런 상황은 지속되고 있다.
이는 스포츠를 관람하는 팬들 입장에서는 마음 놓고 즐기기에 불편한 부분이다.
이외에도 많은 선수들이 도핑에 적발되거나 도핑 의심을 받고 있으며 현재에도 이런 상황은 지속되고 있다.
이는 스포츠를 관람하는 팬들 입장에서는 마음 놓고 즐기기에 불편한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