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마태복음 2024. 6. 16. 07:29
728x90

입술부터 목구멍의 인두 시작 부위
계통
소화기계
목차
정의위치형태 및 구조하위 기관기능관련 질병관련 검사
정의
입이란 입술부터 목구멍의 인두 시작 부위까지를 말한다. 구강(oral cavity)이라고도 한다. 소화관의 시작 지점으로, 음식을 담아 잘게 씹고 침과 섞는 역할을 하며, 맛을 느끼는 공간이다. 또한 소리를 내고, 호흡에 관여한다.

위치
입술부터 입인두(목젖 시작 부위) 앞까지, 위로는 입천장, 아래로는 혀뿌리(설기저부) 사이에 위치한다.

형태 및 구조
입은 입술부터 목젖이 있는 연구개(물렁입천장) 사이에 있는 공간으로, 위쪽으로는 경구개(딱딱한 입천장)와 이가 나 있는 위 치조릉(이의 틀이 되는 부위), 아래쪽으로는 혀 밑의 입바닥과 아래 치조릉, 양옆으로는 볼점막으로 둘러싸여 있다.

입안의 구조
입안의 구조
입안(구강)의 옆쪽 단면
입안(구강)의 옆쪽 단면
하위 기관
입술(lips), 볼점막(buccal mucosa), 위, 아래 잇몸, 어금니뒤삼각(retromolar trigone), 경구개(단단입천장, hard palate), 입바닥(혀밑바닥, floor of mouth), 구강부 혀(oral tongue)

기능
입은 크게 세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첫째, 소화관의 입구로서 음식물을 섭취한다. 아래턱의 운동, 치아의 작용, 볼, 혀와 입술의 협동작용으로 음식을 씹고(저작, mastication), 침을 음식물과 섞어 침의 전분소화효소로 녹말을 분해하는 소화(digestion) 과정을 거친 뒤, 음식물을 식도로 전달한다.

둘째는 입으로 소리를 내는 구음작용이다. 입안에서 모음의 소리가 공명되며, 음색이 더해진다. 자음은 혀, 연구개, 입술, 볼 등이 움직여 입안에 좁아지는 부위가 생기면서 소리가 난다.

셋째는 음식의 맛을 느끼는 미각작용이다. 맛을 느끼는 것은 혀의 특별한 기능이지만 입안의 다른 점막 부위도 미각을 느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관련 질병
구내염, 백반증, 적색반, 유두종, 저류낭, 설하낭, 구개 및 하악융기, 수족구병, 구강결핵, 구강매독, 구강 칸디다증, 쇼그렌(Sjögren) 증후군, 루프스

관련 검사
구강의 가장 중요한 검사는 이비인후과 전문의에 의한 검진이다. 검진은 눈으로 확인하는 시진과 직접 만져서 확인하는 촉진이 있다. 시진과 촉진의 결과 추가 검사가 필요한 경우 CT(컴퓨터 단층촬영)나 MRI(자기공명영상) 등을 시행하기도 한다.

동의어
구강, 입안(口腔)
[네이버 지식백과] 입 [mouth]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