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비임균성 요도염

마태복음 2024. 8. 15. 15:51

요약 요도염의 가장 흔한 원인균인 임질균을 제외한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 요도의 염증

진료과관련 신체기관관련 질병
산부인과, 비뇨의학과
요도
클라미디아, 헤르페스바이러스, 요도염

정의

비임균성 요도염이란 요도염의 원인균 중 임질균을 제외한 다른 원인에 의해 발생한 요도의 염증을 지칭한다. 비임균성 요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으로는 클라미디아(Chlamydia trachomatis), 유레아플라스마(Ureaplasma urealyticum), 또는 헤르페스 감염증 등이 있다.

원인

비임균성 요도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박테리아인 클라미디아(Chlamydia trachomatis)와 유레아플라스마(Ureaplasma urealyticum) 또는 바이러스인 헤르페스 바이러스, 아데노 바이러스, 그리고 기생충인 트리코모나스에 의한 감염이다. 이 중 가장 흔히 비임균성 요도염을 일으키는 것은 클라미디아로 알려져 있다. 주된 감염 경로는 요도 입구를 통한 상행성 감염이며, 자궁경부염 혹은 질염과 동반된 경우가 많다.

증상

배뇨 시 통증, 요도 작열감, 요도 분비물 등이 있으며 드물게 혈뇨가 동반되기도 한다.

진단/검사

요도염 환자를 진찰할 때 다른 성 매개 감염이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외음부에 대한 진찰도 같이 시행해야 한다. 실험실 검사에서 임질균에 의한 요도염이 아니라고 판명이 났을 때 비임균성 요도염으로 진단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

요도염의 원인균을 알기 위해서 요도에서 나오는 분비물을 채취하여 균동정을 시행한다. 소변검사에서 시작뇨에서 중간뇨보다 염증세포가 더 많이 나오면 요도염을 의심할 수 있다.

치료

요도염의 치료로 원인균에 따른 항생제를 투여하는데, 성 매개감염이 동반되었다면 이에 대한 치료도 함께 시행한다.

경과/합병증

만성 요도염으로 진행할 경우 요도 협착(좁아짐)이 발생하여 요폐색(소변이 밖으로 배출되지 못함)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요도염을 치료하지 않는 경우 동반된 골반염이 진행하여 골반통 및 불임 등을 초래할 수도 있다.

예방방법

성 매개 감염으로 성관계 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살정제(spermicide) 혹은 여성의 질내 피임기구(diaphragm 혹은 cervical cap)의 사용, 너무 빈번한 질세척은 질 내 정상 세균총의 변화를 일으켜 오히려 요도염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주의해야 한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성 매개 감염이 흔하기 때문에 원인균에 따라 배우자의 치료도 같이 고려한다.

관련질병

클라미디아, 헤르페스바이러스, 요도염

[네이버 지식백과] 비임균성 요도염 [nongonococcal urethrit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