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을 갑자기 움직일 때 돌발적으로 나타나는 근육긴장
정의
무도곰지락운동(choreoathetosis)이나 근육긴장(dystonia)과 같은 이상운동증(dyskinesia, 정상적으로 움직이지 못하는 각종 신경계 질환)이 돌발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중 몸을 갑자기 움직일 때 이상운동증이 나타나는 경우를 돌발운동유발 이상운동이라고 한다. 그 외에 움직임과 관계없이 이상운동증이 나타나는 경우를 돌발비운동유발 이상운동(paroxysmal non-kinesigenic dyskinesia, PNKD)이라고 한다. 이 질환은 알코올이나 카페인에 의해 잘 유발되고 이상운동의 지속시간이 다소 긴 편이다. 어느 정도 지속된 운동에 의해 이상운동증이 유발되는 경우는 돌발운동근육긴장이상(paroxysmal exertional dystonia, PED)이라고 부른다.
원인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가 있지만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환자도 많다.
증상
돌발운동유발 이상운동은 남자에게 많이 발생하며 비교적 젊은 연령대(10~30대)에서 나타난다. 이상운동은 하루에도 수십 차례까지 발생할 수 있으며 수 초에서 수 분 이내로 짧게 지속된다. 뛰어가다가 갑자기 하지에 이상운동증이 나타나면서 넘어지는 경우도 종종 있다. 돌발비운동유발 이상운동은 남녀비율이 비슷하며 발병 연령은 30세 이하인 경우가 많다. 이상운동증이 수분에서 길면 수시간까지 지속된다. 돌발운동근육긴장이상은 수분의 지속시간을 가진다. 세 가지 질병 모두 스트레스에 의해 빈도가 증가하는 특징을 보이며, 추가로 돌발비운동유발 이상운동은 알코올이나 카페인에 의해 악화될 수 있다.
치료
돌발운동유발 이상운동은 카바마제핀(carbamazepine) 등의 항경련제에 매우 잘 반응한다. 일정 기간 동안 복용한 이후 항경련제를 중단할 때 간혹 다시 증상이 시작되는 경우도 알려져 있다. 돌발비운동유발 이상운동에는 클로나제팜(clonazepam) 등을 사용할 수 있고, 돌발운동근육긴장이상의 경우에는 아세타졸아마이드(acetazolamide) 등을 투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돌발운동유발 이상운동 [paroxysmal kinesigenic dyskines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