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파프리카

마태복음 2024. 9. 21. 20:53
728x90

[ Paprika음성듣기 ]

원산지효능맛향용도보관방법개화기사용부위
중앙아메리카
비타민C 공급원
조금 매운맛
과일 향
수프, 치킨, 생선요리, 육류요리
랩으로 싼 후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
11~7월
열매

파프리카는 터키를 대표하는 향신료로 오스만제국 당시 헝가리로 전파되었다. 우리나라에서 파프리카는 채소류의 단맛을 내는 채소를 지칭하지만 유럽 특히 헝가리에서 파프리카는 매운 고추를 지칭한다. 현재도 헝가리에서 재배한 파프리카가 가장 유명하다. 1926년 헝가리의 화학자가 파프리카로부터 비타민C를 분리하는 데 성공하자 파프리카는 겨울철에 몸을 따뜻하게 하는 향신료로 취급되었다.

파프리카는 단맛에서부터 매운맛까지 종류가 다양한데, 질 좋은 파프리카는 진홍색을 띠고 가벼운 과일향이 난다. 파프리카를 이용한 가장 유명한 요리는 ‘굴라시(Goulash)’다. 굴라시는 큼직하게 썬 쇠고기에 파프리카를 넉넉히 넣어 오랜 시간 끓이는 헝가리 전통요리다. 파프리카는 케이퍼 위에 뿌려 색을 내거나, 수프에 밝은 색을 첨가할 때 사용한다. 또한 달걀과 채소요리, 갑각류와 치킨요리, 샐러드드레싱에도 사용한다. 단, 파프리카는 색과 맛을 단시간에 잃기 때문에 오래 보관하기 어려우므로 소량만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요즘은 대형마트나 인터넷을 통해 특수채소나 향신료를 쉽게 구할 수 있다. 하지만 필자가 프랑스로 유학을 갈 당시인 1983년만 해도 국내에서 특수채소와 향신료 재배가 거의 전무했기 때문에 구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요리에 향신료를 사용하려면 미군부대나 외국 대사관을 통해 나온 것들을 비싼 값에 사야 했다. 지금은 환경이 좋아져 다양한 요리를 쉽게 해볼 수 있으니 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천국과도 같은 세상이다.

관련이미지 8

이미지목록 이전 이미지목록 다음
이미지 이전

 

[네이버 지식백과]파프리카 [Paprika] (셰프가 추천하는 54가지 향신료 수첩, 2011. 3. 30., 최수근, 최혜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