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와 뼈 사이를 연결해주는 강인한 섬유성 결합 조직
골격계 |
정의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하는 강한 섬유성 결합 조직으로, 대부분 제 1형 교원질 섬유로 이루어진 세포 기질과 소수의 섬유 모세포로 이루어져 있다. 인대에 있는 교원질 섬유는 인대의 종축과 평행하게 배열되어 장력에 강하다.
위치
뼈와 뼈 사이에 위치한다. 대개는 관절을 이루는 뼈 사이에 위치하지만 모두가 그런 것은 아니다.
형태 및 구조
인대는 치밀결합조직 중 하나로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해주는 섬유성 조직이다. 반면, 또 다른 치밀결합조직인 힘줄은 근육이 뼈에 붙는 곳에서 관찰되는 섬유성 조직이다. 인대는 대부분 제 1형 교원 섬유 사이에 섬유모세포가 배열되어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인대는 뼈에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부착한다. 인대가 부착되는 부위는 형태학적 변화를 보이며 대부분은 뼈에 간접적으로 부착된다. 인대가 직접 부착한 부위는 인대, 섬유성 연골, 무기질화 섬유성 연골, 뼈 등으로 변화하고 간접적으로 부착할 때는 바깥쪽은 직접 뼈막과 연결되나 안쪽은 샤피 섬유라는 섬유 조직을 통해 뼈에 부착된다.
인대는 혈관이 비교적 적은 조직이며 혈관은 보통 인대 부착 부위에서 들어온다. 지금까지 인대는 신경 조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하여 고유수용감각(자기 몸의 위치, 자세, 운동에 대한 정보를 뇌와 척수로 전달하는 감각)이나 유해요소 감각(상처, 염증 등의 자극을 받았을 때 생기는 감각)을 담당하는 특수한 신경이 존재하는 것이 밝혀졌다.
기능
인대는 주로 관절에 위치하여 관절이 안정하게 유지되도록 한다. 인대가 손상되면 정도에 따라 관절의 불안정성, 아탈구 및 탈구가 유발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이차적인 관절 연골 손상과 퇴행성 관절염이 초래될 수 있다.
인대와 힘줄의 기능
관련 질병
[네이버 지식백과] 인대 [ligament, 靭帶]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