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색 또는 흑갈색을 띈다. 주로 수소 및 탄소로 구성되어 있고, 소량의 질소·황·산소가 결합된 화합물들로 이루어져 있다. 화학적으로 극히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아직 밝혀지지 않은 점이 많다.
종류
아스팔트에는 천연적으로 산출되는 것과 석유에서 인공적으로 생산되는 것이 있다. 전자를 천연 아스팔트, 후자를 석유 아스팔트라고 한다. 석유 아스팔트는 천연 아스팔트에 비하여 불순물이 적으며, 사용목적에 따라 적당히 그 성질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것은 대부분이 석유 아스팔트이다.
특징
아스팔트는 온도가 높으면 액체 상태가 되고, 저온에서는 매우 딱딱해지며, 아스팔트의 종류에 따라 이 감온성(感溫性)이 달라진다. 또 아스팔트는 가소성(可塑性)이 풍부하고 방수성·전기절연성·접착성 등이 크며, 화학적으로 안정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쇄석(碎石)이나 모래·돌가루 등에 아스팔트를 5∼6% 혼합해서 다지면 단단하고 끈질긴 것이 되므로 도로포장 재료나 아스팔트 타일 등의 바닥재료로서 가장 알맞은 것이 된다.
아스팔트는 검은색이지만, 최근에는 착색 아스팔트라고 하는 자유롭게 착색할 수 있는 것이 생산되고 있다. 이 착색 아스팔트는 아스팔트 속에서 흑색 성분을 제거한 것이거나 또는 아스팔트와는 전혀 별개인 합성수지에 착색가공한 것으로, 도로포장의 색구분이나 노면 위에 마크를 만드는 데 이용된다.
건축용
건축재료로 사용되는 아스팔트에는 스트레이트 아스팔트와 블론 아스팔트가 있다. 스트레이트 아스팔트는 접착성·신장성(伸張性)·흡투수(吸透水)가 우수하므로 지하방수공사에 사용되며, 블론 아스팔트는 온도에 둔감하여 내후성(耐候性)이 크므로, 온도변화와 내후성·노화에 중점을 두는 지붕공사에 사용된다.
방수용으로서는 아스팔트를 접착재로 하여 루핑류(類)를 붙이는 방법과 아스팔트 마스틱이나 아스팔트 콘크리트 등으로 하여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방수되는 주체(主體)는 콘크리트구조나 블록·벽돌구조가 많으나 주체구조에 균열이 생겨 방수층이 끊어지지 않게 해야 한다.
콘크리트 구조의 지붕을 루핑으로 덮은 방수층의 수명은 10∼20년이다. 아스팔트는 화학제품 공장의 내식처리(耐蝕處理)로서 방수공법과 같이 사용되고, 철골(鐵骨) 또는 섀시의 녹막이 염료로도 사용된다. 또 다른 재료와 섞어서 유동성을 증대시켜 사용하기 쉽게 하거나 교착성(膠着性)을 증대시켜 노화도 지연시킨다. 밖에 합성수지 등으로 성질을 개량하여 방수층 등에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