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봉선화

마태복음 2024. 10. 25. 19:19
728x90

[ Garden Balsam음성듣기 ,  ]

요약 쌍떡잎식물 이판화군 무환자나무목 봉선화과의 한해살이풀.
학명계문강목원산지서식장소/자생지크기
Impatiens balsamina
식물
속씨식물
쌍떡잎식물
기타 쌍떡잎식물
인도 ·동남아시아
햇볕이 드는 곳, 습지
높이 60cm 이상(고성종), 25~40cm(왜성종)

봉숭아라고도 한다. 인도 ·동남아시아가 원산지다. 햇볕이 드는 곳에서 잘 자라며 나쁜 환경에서도 비교적 잘 자란다. 습지에서도 잘 자라므로 습윤한 찰흙에 심고 여름에는 건조하지 않게 한다. 높이 60cm 이상 되는 고성종()과 25~40cm로 낮은 왜성종()이 있는데, 곧게 자라고 육질()이며 밑부분의 마디가 특히 두드러진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바소꼴로 양 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4~5월에 씨를 뿌리면 6월 이후부터 꽃이 피기 시작한다. 꽃은 2~3개씩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꽃대가 있어 밑으로 처지며 좌우로 넓은 꽃잎이 퍼져 있고 뒤에서 통상으로 된 꿀주머니가 밑으로 굽는다. 꽃빛깔은 분홍색 ·빨간색 ·주홍색 ·보라색 ·흰색 등이 있고, 꽃 모양도 홑꽃 ·겹꽃이 있다. 수술은 5개이고 꽃밥이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씨방 이 있다.

열매는 삭과로 타원형이고 털이 있으며 익으면 탄력적으로 터지면서 씨가 튀어나온다. 공해에 강한 식물로 도시의 화단에 적합하다. 옛날부터 부녀자들이 손톱을 물들이는 데 많이 사용했으며 우리 민족과는 친숙한 꽃이다. 줄기와 가지 사이에서 꽃이 피며 우뚝하게 일어서 봉()의 형상을 하므로 봉선화라는 이름이 생겼다.

관련이미지 3

이미지 이전

봉선화봉선화과의 한해살이풀.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바소꼴로 양 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4~5월에 씨를 뿌리면 6월 이후부터 꽃이 피기 시작한다.

이미지 갤러리

[네이버 지식백과]봉선화 [Garden Balsam, 鳳仙花]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