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요흔성부종

마태복음 2024. 7. 18. 07:44
728x90

눌렀을 때 피부가 복원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는 부종

진료과관련 신체기관관련 질병
신장내과
신장, 심장, 정맥
울혈성 심부전, 신장 질환, 간질환, 정맥 부전, 칼슘 통로 차단제를 사용하는 고혈압, 봉와직염

정의

부종은 체액 축적으로 인해 연조직(Soft tissue)이 부은 것이다. 부종은 함요 부종(Pitting edema)과 비함요 부종(Non-pitting edema)로 나눌 수 있다. 함요 부종은 부어 있는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고(그림 1) 압력을 더 가하지 않아도 연조직에 압력의 흔적이 남아 있는 부종(그림 2)을 의미한다. 비함요 부종은 반대로 압력을 가한 후, 압력을 더 가하지 않으면 연조직에 압력의 흔적이 남아 있지 않는 부종이다.

그림 출처 : Whiting, E. and M.E. McCready, Pitting and non-pitting oedema. Med J Aust, 2016. 205(4): p. 157-8.

그림 1. 압력을 가했을 때의 함요 부종

그림 2. 압력을 제거했을 때 압력의 흔적이 남아 있는 함요 부종

원인

함요 부종은 크게 말초 부종(Peripheral edema), 전신 부종(General edema), 국소 함요 부종(Localized pitting edema)에 의해서 원인을 살펴 볼 수 있다.
말초 부종에 의한 함요 부종은 울혈성 심부전, 심부 정맥 혈전증(Deep vein thrombosis) 와 같은 정맥 부전, 고혈압 약으로 쓰이는 칼슘 통로 차단제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혈관 내 정수압 증가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전신 부종에 의한 함요 부종은 울혈성 심부전, 신장 질환, 간 질환에 의해 흔하게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 혈관 안에 있는 단백질이 빠져 나가서 감소하게 된 혈관 내 삼투압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고, 나트륨과 체액이 축적되면서 혈관의 부피(Vascular volume)가 증가하여 발생할 수 있다. 국소 함요 부종은 국소적으로 발생한 염증 반응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 염증 반응에 의해 혈관 벽의 투과성이 증가하면서 함요 부종이 발생할 수 있다. 봉와직염이 대표적인 예이다.

증상

양쪽 다리에 함요 부종이 나타나거나 전신 부종 또는 국소 부종이 있을 수 있다.
부종의 정도에 따라 전신 부종의 경우 부종이 심한 경우 호흡 곤란도 동반할 수 있다.
함요 부종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진단/검사

병력 청취로 부종을 유발할 약제(예: 칼슘 통로 차단제)를 복용하는지 묻고 호흡 곤란의 증상이 있는지 소변량이 감소하였는지, 황달이 있는지를 묻는다.
신체 검진으로 부종 부위에 압력을 가하여 압흔이 생기는지 검진하고, 호흡음과 심장음을 듣고 폐부종이 있는지, 심부전을 시사하는 심장 잡음이 있는지를 검진한다. 복부 검진으로 복수가 차 있는지를 검진한다.
혈액 검사로 심장 질환, 간 질환, 신장 질환이 있는지 검사한다.
전신 부종이 있는 경우 심장 초음파를 시행하여 심부전이 있는지 검사한다. 정맥 부전이 의심되는 경우 의심되는 정맥 부위를 정맥 초음파 검사를 한다. 간 질환이 의심 되는 경우 복부 초음파 검사를 시행한다.

치료

원인 질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
울혈성 심부전의 경우 이뇨제를 포함한 심부전 치료를 시행한다.
정맥 부전의 경우 압박 스타킹 및 다리 올리기를 시행하고, 심부 정맥 혈전증과 같은 정맥 부전의 경우에는 항응고제로 치료하기도 한다.
신장 질환의 경우 이뇨제를 쓰기도 하고 사구체신염이 의심되는 경우 신장 조직 검사 후 사구체 질환에 대한 치료를 하게 된다.
간 질환의 경우 복수를 동반한 경우 신장 기능이 좋으면 이뇨제를 쓰기도 하고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복수 천자를 하기도 한다.
국소 염증 반응의 경우 봉와직염의 경우에는 항생제 치료를 하고, 감염이 아닌 염증 반응의 경우에는 얼음 찜질을 하고 다리를 올려 준다.

경과/합병증

원인 질환에 따라서 경과가 다양할 수 있다.

예방방법

부종을 일으키는 원인에 따라서 치료 방법과 경과가 달라지므로 부종이 발생하면 병원을 내원하여 원인 질환을 조기에 찾는 것이 중요하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심부전, 신장 질환, 간질환에 의해 부종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저염식을 하고, 수분 섭취량을 줄여야 한다.

관련질병

울혈성 심부전, 신장 질환, 간질환, 정맥 부전, 칼슘 통로 차단제를 사용하는 고혈압, 봉와직염과 관련이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요흔성부종 [Pitting edem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