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가래상어

마태복음 2024. 9. 19. 19:23

 guitar fish/skate shark/sand shark/brown guitar fish ]

요약 가오리목 가래상어과의 바닷물고기이다. 상어가 아닌, 가오리와 같은 종류이며, 지느러미는 중국요리에 고급재료로 쓰인다.

가래상어(Rhinobatos schlegelii)

학명계문강목과이칭/별칭멸종위기등급크기몸의 빛깔산란시기서식장소분포지역
Rhinobatos schlegelii
동물
척삭동물
연골어류
가오리목
가래상어과
사카타 자메(サカタ-ザメ)(일본어명), 수구리, 슈거리, 주게가부리(방언)
정보부족(DD : Data Deficient, 출처 : IUCN)
50~60㎝
갈색 또는 황갈색(등), 흰색(배)
6월경
연근해의 모래 바닥(겨울 깊은 바다, 여름 얕은 바다)
우리나라의 서해와 남해, 일본의 남부해, 동중국해

부산에서는 주게가부리, 평안남도에서는 수구리 등으로 불린다.

몸길이는 보통 50~60㎝이며, 최대 1m까지 성장한다. 상어 가오리의 중간형으로 언뜻 보기에는 상어에 가까운 것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가오리와 같은 종류이다. 몸은 넓고 납작하며, 머리 역시 폭이 넓다. 주둥이 삼각형 모양이며, 앞으로 길게 튀어 나와 있는데, 앞끝은 비교적 둥글다. 눈은 등 쪽에 있으며, 등과 배 쪽은 작고 가는 비늘로 덮여 있다. 등 쪽은 갈색 또는 황갈색이며, 배 쪽은 흰색이다.

연근해의 모래 바닥에 몸을 숨기고 있다가 조개류, 갑각류나 작은 어류 등을 잡아 먹는다. 겨울에는 주로 깊은 바다에 살다가, 여름에 얕은 바다로 이동한다. 암컷은 수컷과 교미한 후 수정란을 곧바로 방출하지 않고, 몸 안에서 부화시켜서 6월경 연안의 얕은 바다에서 27~30cm의 새끼를 6마리 정도 낳는다. 우리나라의 서해와 남해, 일본의 남부해, 동중국해 등에 분포한다.

그물의 아래자락이 해저에 닿도록 어선에 설치하고, 어선을 이용하여 수평방향으로 그물을 끌어서 잡는다. 등지느러미 꼬리지느러미는 중국요리에 고급 요리재료로 쓰이며, 지느러미는 주로 말려서 요리에 이용한다.

 

참조항목

가래상어과, 연골어류

역참조항목

점수구리, 지연가래상어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