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아폴로 눈병

마태복음 2024. 9. 21. 15:59

acute hemorrhagic conjunctivitis ]

요약 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의 급성 출혈성 염증
진료과관련 신체기관
안과

정의

결막은 눈(안구)을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으로 흰자 부분인 구결막과 윗눈꺼풀을 뒤집거나 아래눈꺼풀을 당겼을 때 진분홍색으로 보이는 검결막 부위가 엔테로 바이러스 제70형이나 콕사키 바이러스 A24형에 감염되어 생기는 염증을 아폴로 눈병(급성 출혈결막염)이라 한다. 아폴로 눈병이라는 이름은 이 눈병의 발생시기가 아폴로 11호의 달 착륙시기와 일치해 붙여진 이름이다.

원인

엔테로 바이러스 제70형이나 콕사키 바이러스 A24형에 의해 결막이 감염되어 생긴다.

증상

본인이 느낄 수 있는 자각 증상으로 통증, 이물감(눈에 무엇인가 들어있는 느낌), 눈물흘림이 있고, 겉으로 드러나는 증상으로는 충혈, 결막부종, 결막하출혈, 여포, 눈꺼풀 종창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진단/검사

통증, 이물감, 눈물흘림을 호소하면서 결막충혈, 결막하출혈, 여포, 결막부종이 관찰되면, 안과적 검사를 통해 진단 내리게 된다.

세극등 현미경 검사 (일종의 현미경 검사로 눈을 최대 40배까지 확대하여 자세히 볼 수 있음)를 시행하여 충혈의 정도, 결막부종 여부, 결막하출혈 상태, 여포나 유두비대 여부 등을 관찰한다.

치료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으로 생긴 결막염이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대증요법 외에는 특별한 치료법은 없으며, 열흘 정도의 기간이 경과하면 자연 치유된다.

경과/합병증

대개 10일 이내에 자연적으로 치유된다.

예방방법

- 평소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는다.
- 눈을 만진 후에 손을 깨끗이 씻는다.
- 렌즈를 낀 채로 수영하지 않는다.
- 눈병이 유행할 때는 수영장 등 사람 많은 곳에는 가지 않는다.
- 일부러 전염을 유도하지 않는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급성 출혈성 결막염과 같은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전염력이 매우 높으며, 직/간접 접촉으로 옮겨지므로 전염에 유의한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눈병에 걸리면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된다는 이유로 일부러 눈병에 걸린 친구의 눈을 만진 후 자기 눈을 만져 전염을 시키기도 하는데, 결막염이 일반적으로 잘 낫는다고는 하나, 일부 심각한 후유증이 남기도 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폴로눈병 [acute hemorrhagic conjunctiviti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