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칠게

마태복음 2024. 9. 25. 15:11
절지동물 십각목() 달랑게과의 갑각류.

칠게(Macrophthalmus japonicus)

학명계문강목과멸종위기등급크기부속지수생식생활양식서식장소분포지역
Macrophthalmus japonicus
동물
절지동물
갑각류
십각목
달랑게과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갑각길이 약 25.5㎜, 갑각너비 약 39.5㎜
10
난생
저서생활
조간대의 진흙질 바닥
한국, 일본, 중국, 타이완, 싱가포르

수컷의 갑각길이 약 25.5mm, 갑각너비 약 39.5mm이다. 암컷은 수컷보다 작다. 갑각은 앞쪽이 약간 넓은 사다리꼴이다. 이마는 좁고 앞쪽 아래로 기울면서 튀어나왔다. 눈구멍은 넓고 긴 홈통모양이며 여기에 긴 눈자루가 있다. 갑각 윗면은 앞뒤로 약간 기울어 있다. 갑각은 대부분 작은 알갱이모양 돌기와 짧은 털로 덮여 있다. 양 집게다리는 대칭을 이룬다.

수컷의 집게다리는 암컷의 집게다리보다 크고 모양도 다르다. 수컷의 집게바닥은 길고 앞으로 갈수록 넓어진다. 집게는 길고 안쪽으로 휘었으며 끝은 비스듬히 잘린 모양이다. 암컷은 집게바닥과 집게가 짧고 집게 끝이 넓다. 4쌍의 걷는다리 중에서는 제2 걷는다리가 가장 크다. 배는 암수 모두 7마디이다. 내만 조간대의 진흙질 바닥에 타원형 구멍을 파고 대규모 집단을 이루어 산다.

간조 때 구멍에서 나와 진흙표면에 자라는 규조류를 긁어 먹는데, 구멍에서 멀리 떠나지 않는다. 시각이 예민하여 사람이 지나가면 약 20m 밖에서도 재빨리 구멍 속으로 들어간다. 5∼8월에 알을 품는다. 한국·일본·중국·타이완·싱가포르에 분포한다.

역참조항목

게의 어업 및 조리

카테고리

관련동영상

 
 
 
00:0001:07
 
  •  
  •  

 

칠게칠게 달랑게과의 갑각류 학명: Macrophthalmus japonicus 우리나라 서해안 갯벌에서 많이 서식하는 작은 갑각류로 해수와 담수 서식지의 바닥에 사는 생물로 저서생물로 분류된다. 갯벌에서 대규모로 집단을 이루며 산다. 갯벌에 구멍을 파고 서식굴을 만들며 먹이활동을 할 때는 밖으로 나와서 규조류의 작은 미생물을 긁어먹거나 죽은 생선이나 조개의 살점을 뜯어먹는다. 등갑은 앞쪽이 뒤쪽보다 조금 넓으며 눈구멍은 넓고 긴 홈통모양이며 여기에 긴 눈자루가 있다. 갑각은 대부분 작은 알갱이모양 돌기와 짧은 털로 덮여 있다. 양 집게다리는 대칭을 이룬다.  

[네이버 지식백과] 칠게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