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pasque flower ]
건조한 양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로 전체에 흰 털이 있다. 모든 잎은 뿌리에서 나오며 원줄기는 없다. 이른 봄 뿌리에서 나온 꽃줄기 끝에 종 모양의 적자색 꽃이 한 개씩 아래를 향해 핀다. 꽃받침은 6개이며 꽃잎은 없다. 수술은 여러 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 열매에 흰 털이 깃털 모양으로 달린다. 독성이 강하나 뿌리는 한약제로 쓰인다. 가는잎할미꽃, 동강할미꽃 등이 유사 식물이다.
할미꽃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목차
분포
우리나라 전역의 배수가 잘되는 양지바른 곳에 자란다. 특히 벌초를 해주는 무덤가에 자주 보인다.1) 중국 동북부 및 러시아 동부에 분포한다.
쓰임새
뿌리는 백두옹(白頭翁)이라는 한약재로 지사, 학질, 신경통 등에 사용한다.2) 독이 강하므로 함부로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이름
흰털로 덮인 열매의 모습이 할머니의 흰머리 같아 할미꽃이라고 한다.3) 17세기 초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는 ‘할미십가비’로 불렸다.1) 다른 이름으로 노구초, 노고초, 일본할미꽃 등이 있다. 꽃말은 ‘충성’, ‘슬픈 기억’.
생김새
모든 잎은 뿌리에서 나와 비스듬히 퍼진다. 잎은 잎자루가 길고 그 끝에 5개의 작은잎(소엽)이 달린다. 작은잎의 길이는 3~4 cm 정도로서 2~3회 갈라진다. 이른 봄 뿌리에서 올라온 꽃줄기 끝에 꽃봉오리가 열리면서 점차 아래로 굽는다. 꽃줄기는 길이 30~40 cm 정도로서 윗부분에 3-4개로 갈라진 총포가 달린다. 6개의 적자색 꽃받침은 장타원형이고 길이 35 mm 폭 12 mm정도이다. 꽃잎은 없다, 암술대는 길이 4 cm 정도이며 깃처럼 퍼진 털이 밀생한다. 암술보다 길이가 짧은 수백 개의 수술이 암술대를 돌려난다. 열매가 익으면서 꽃줄기는 곧게 서는데 열매는 긴 달걀 모양의 수과로 흰 털이 깃털처럼 달린다.3) 꽃이 황색인 변종을 노랑할미꽃라고 한다.
긴 꽃줄기끝에 꽃이 1개씩 피며 꽃받침 아래에 총포가 달린다.
할미꽃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6개의 적자색 꽃받침 안에 여러 개의 수술이 암술을 감싸고 있다.
할미꽃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꽃받침은 흰 털에 덥혀있으며, 꽃은 옆을 보며 피지만 수정 후 점차 아래를 향한다.
꽃받침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자라고 있는 열매.
열매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성숙한 열매.
열매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잎은 작은잎 5개로 구성되었다.
할미꽃 잎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종류
미나리아제비과에 속하며 학명은 할미꽃 Pulsatilla koreana Nakai.
제주도에 사는 가는잎할미꽃, 북한 지역에서 사는 분홍할미꽃과 산할미꽃, 동강에서 1997년 발견된 동강할미꽃 등의 할미꽃 속 식물이 우리나라에 산다. 다른 할미꽃은 아래를 향해 꽃피는 반면 동강할미꽃은 위를 향해 꽃핀다.
가는잎할미꽃가는잎할미꽃 (출처:gettyimages)
동강할미꽃 (출처:gettyimages)
참고문헌
1. 김종원 (2013) 한국 식물 생태 보감. 자연과생태, 443-448
2. 박종희 (2012) 대한약초백과도감, 469
3. 이창복 (2003) 원색 대한식물도감. 향문사, 상 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