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Red-Bellied Piranhas , ピラニア , 食人鱼 ]
학명생물학적 분류식성
Pygocentrus nattereri |
계 : 동물계(Animalia) 문 : 척삭동물문 강 : 조기강(Actinopterygii) 목 : 잉어목(Cypriniformes) 과 : 카라신과(Characidae) |
소, 양 |
특징
피라니아는 원주민어로 이빨이 있는 물고기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아래턱이 매우 발달했고, 삼각형의 날카로운 이빨이 있어 질긴 먹잇감이라도 쉽게 뜯어 먹을 수 있다. 육식성으로 성질이 흉폭하여 하천을 건너는 소나 양 등을 습격하고 무리를 지어 공격해서 뼈와 가죽만 남기고 살은 모두 먹어 치워 버린다. 1년이면 성숙하는데 암수의 구별이 어렵다. 한 번에 3,000~4,000개의 오렌지색 알을 낳는다.
ㆍ 천적
브라질 피아위주의 호세 드 프라이타스 마을 인근에 있는 바라겜도 베제로 댐에서 수영을 즐기던 관광객 100여 명이 피라니아의 공격을 받은 사건이 있었다. 이 현상은 천적인 틸라피아와 피콕배스의 감소로 인해 피라니아의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두 종은 다른 종류의 물고기들에게 매우 공격적인데다가, 피라니아에 비해 덩치가 크고 힘이 좋으며 날카로운 지느러미와 가시를 가지고 있어 피라니아를 제압할 수 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피라니아의 대량 번식을 막는 데 이용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피라니아 [Red-Bellied Piranhas, ピラニア, 食人鱼] (아쿠아플라넷 여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