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마태복음 2024. 11. 13. 09:36
728x90

[ Peregrine Falcon음성듣기 ]

학명생물학적 분류소리듣기
Falco peregrinus Tunstall, 1771
 : 조강
 
소리듣기

특징

[형태] 매의 윗면은 푸른 잿빛이고, 아랫면은 크림색 또는 녹슨 황색이다. 아랫면의 검은색 가로무늬는 가늘고 엷은 색이다.

바다매의 수컷 겨울깃의 눈 가장자리 부분은 나출되고 황색을 띤다. 목옆, 눈뒤쪽, 뺨, 넓은 턱선은 검은색이다. 윗면은 푸른색을 띤 석판색으로 각 깃의 축은 검고 또한 검은 얼룩점이 있다. 꼬리는 회백색이며 검은색 가로무늬가 있다. 턱밑, 멱, 윗가슴은 크림 흰색이며, 아랫가슴과 배 중앙에는 황갈색 또는 엷은 포도색을 띠고, 윗가슴에는 작고 검은 세로점이 있으며 아랫가슴과 배 중앙에는 검은색의 둥근무늬가 있다. 날개깃은 검은 갈색으로 끝에는 회색의 가는 가장자리가 있다.

아랫면과 경부는 회백색이며 검은색의 가로무늬가 있다. 납막은 뚜렷하고 황색을 띠며, 부리는 석판 회색 또는 석판 청색으로 끝은 검은색이다. 아랫부리 기부는 황색을 띤다. 홍채는 적갈색이다. 다리는 황색을 띠며 발톱은 검은 청색이다. 부척의 상반부만이 황갈색 깃털이 있다. 암컷은 거의 수컷과 같으나 어깨, 등, 허리의 깃털이 수컷보다 훨씬 검은색 기가 짙다. 가슴의 세로무늬는 다소 굵고 타원형 무늬가 섞여 있다. 가슴과 배의 가로무늬가 많다.

[생태] 해안과 도서 지역에 살며, 이동시기에는 내륙에서도 관찰된다. 해안가 암벽에서 번식하며, 위에 바위가 튀어 나와 있거나 오목한 곳 등 비를 맞지 않는 장소를 택한다. 둥우리는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 움푹 파인 곳에 그대로 산란한다. 산란기는 3월 하순에서 5월경까지며, 한배산란수는 3~4개이다.

[분포] 전북구. 매는 시베리아 동북부의 빌류이 분지, 야쿠츠크, 오호츠크 연안, 캄차카, 사할린, 쿠릴 열도, 한국, 일본에서 번식하고 일본, 중국, 보르네오, 필리핀에서 월동한다. 바다매는 코만도르스키예 제도, 알류샨 열도, 알래스카 남부, 캐나다 남서부에서 번식하고, 남쪽으로 일본과 미국 서부, 오리건에서 캘리포니아에서 월동한다.

[현황] 매는 해안과 도서 지역에서 번식하는 드문 텃새이다. 바다매는 지금까지 한국에서는 단 2회의 채집기록밖에 없는 매우 드문 겨울새이다.

관련이미지 44

이미지목록 이전 이미지목록 다음
이미지 이전

[네이버 지식백과] [Peregrine Falcon] (한반도의 조류, 2012. 3. 20., 김화정, 원병오, 원병오, 마츠다 미치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