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공 주위 조직으로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 역할
계통
감각계
목차
정의위치형태 및 구조기능관련 질병관련 검사
정의
안구를 구성하는 세 개의 층인 안구 섬유층, 안구 혈관층, 안구속층 중 중간층인 안구혈관층에는 맥락막, 모양체, 홍채가 위치한다. 홍채는 수정체 앞면에 존재하는 동공 주위의 조직으로 수축과 이완을 통해 동공의 크기를 조절한다. 이러한 동공의 크기 변화는 눈으로 들어오는 빛의 양에 영향을 준다.
위치
각막의 뒤쪽, 수정체의 앞면에 놓여 있으며 모양체와 연결되어 있다.
형태 및 구조
홍채에는 혈관이 풍부하게 있으며 신경지배는 제5뇌신경인 삼차신경의 분지가 분포하고 있다. 홍채는 가까운 거리와 먼 거리의 초점을 맞춰주는 모양체근의 앞쪽에 있으며 포도막의 가장 앞부분에 있다. 홍채의 중앙에는 빛이 통과할 수 있는 구멍인 동공이 있는데 이는 눈으로 들어가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로서 작용한다.
일반적으로 각막을 검은 동자라고 하는데 동양인들은 홍채의 안쪽에 색소가 많아서 검은색이나 갈색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색소함량이 적은 서양인의 홍채는 푸른색으로 보인다.
홍채의 구조
홍채의 구조
기능
홍채의 중앙에는 동공이라는 빛이 통과할 수 있는 구멍이 있다. 이 동공의 크기에 따라 들어오는 빛의 양은 달라진다. 주위가 어두워지면 동공이 커지게 되어 빛이 많이 들어오게 되고 밝을 때에는 동공이 작아져 들어오는 빛의 양은 적어진다. 이러한 동공의 크기 조절은 동공조임근(동공괄약근)과 동공확대근(동공산대근)에 의해 조절되는데 각각 부교감신경계와 교감신경계의 지배를 받는다. 동공조임근은 홍채의 안쪽 끝에 원형으로 붙어 있고 부교감신경에 의해 동공조임근이 수축하면 동공의 크기는 작아진다. 동공확대근은 홍채의 중간에 부채모양으로 붙어 있으며 동공확대근이 수축하면 동공의 크기는 커진다.
관련 질병
홍채 신생혈관, 홍채염 등
관련 검사
동공반사(직접대광반사, 간접대광반사, 근접반사)
관련이미지
홍채(사람)
홍채(사람)
출처: 생명과학대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홍채 [iris, 虹彩]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