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부위를 덮고 있는 피부
계통
피부계
목차
정의위치형태 및 구조하위 기관기능관련 질병
정의
두피는 머리 부위를 덮고 있는 피부를 뜻하며, 영어 명칭은 scalp이다. 두개골 상부 구조들의 영문 첫 글자를 따서 지은 이름으로서, 피부(Skin),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 널힘줄(건막, Aponeurosis), 성긴 결합조직(Loose connective tissue), 머리뼈막(두개골막, Pericranium)의 각각의 앞 글자를 따서 명명하게 되었다. 두피는 이러한 5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중요한 구조물로는 모발이 있다.
위치
머리 부위를 덮고 있는 피부이다.
형태 및 구조
머리 덮개는 두개골 상부를 덮고 있는 피부로, 피부, 결합조직, 널힘줄, 성긴 결합조직, 머리뼈막으로 구성된다. 다른 부위와 다른 특수한 구조로 뒤통수근(후두근)과 이마근(전두근), 관자근을 연결하는 질긴 섬유성 막인 널힘줄이 있는 것이 다른 부위 피부와의 차이점이다.
하위 기관
피부, 결합조직, 머리덮개널힘줄(모상건막), 성긴 결합조직, 머리뼈막으로 구성된다.
- 피부 : 땀샘, 기름샘, 털주머니가 있다.
- 결합조직 : 피부 밑의 얇은 지방과 섬유 조직으로 구성된다. 혈관이 잘 발달되어 있으며 피부 신경이 분포한다.
- 머리덮개널힘줄 : 강하고 질긴 섬유조직으로 이마근과 뒤통수근을 연결한다.
- 성긴결합조직 : 잠재공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 머리뼈막 : 치밀한 층으로 머리덮개뼈(두개골)에 부탁되어 있다.
기능
두피는 머리를 덮고 있는 피부로서 모발이 위치하여 미용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자외선, 더위, 추위와 외부의 충격 등으로부터 보호하고 감각 수용, 체온 조절 등의 여러 기능적 역할을 담당한다.
관련 질병
탈모증, 모낭염, 지루성피부염, 두부 백선, 피부암, 피지선모반 등
[네이버 지식백과] 두피 [scalp, 頭皮]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