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밍크고래

마태복음 2024. 6. 24. 10:15
728x90

밍크고래
밍크고래
이미지 크게보기
학명
Balaenoptera acutorostrata (Lacepēde, 1804)
생물학적 분류
계 : 동물계(Animalia)
목 : 고래목
아목 : 수염고래아목
과 : 긴수염고래과
식성
연안 새우류와 군집성 어류
특징
형태 : 일반적으로 대형 긴수염고래류와는 형태적으로 쉽게 구별된다. 머리는 옆이나 위에서 보아도 뾰족하게 나있다. 등지느러미는 높고, 뒤로 굽혀있으며 몸길이의 2/3 정도에 위치해 있다. 주름은 30~70개로 비교적 짧고, 가슴지느러미를 조금 넘는 위치까지 나있다.

수염판은 231~360개로 흰색 또는 회색이 난다. 몸 색은 특징적으로 등은 검은색이 나는 회색이고 배는 흰색이다. 가슴지느러미 중앙을 가로지르는 흰 문양이 특징적이나 서식해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북반구의 밍크고래는 거의 모든 개체에서 나타나며 수면 가까이 있는 경우 멀리서도 관찰된다. 분기(물기둥)는 불명확하여 전혀 목격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크기 : 성체는 9m보다 조금 더 크다. 그러나 드물게 암컷에서 최대 10.7m 기록이 있다. 최대 몸무게는 약 14톤. 갓 태어난 새끼 길이는 2.4~2.8m

생태 : 온대 낮은 수온지대에서 극지대에 걸쳐 연안 및 만내에 먹이를 위해 모이는 경우가 있다. 그 이외의 경우 보통 무리는 매우 작다. 남북의 열대와 극지권역까지 넓게 분포한다. 일반적으로 단독 또는 2~3마리가 관찰되지만, 남극해의 집단에서는 수백 마리의 개체가 모여들기도 한다. 밍크고래는 잠수할 때, 꼬리지느러미를 물 밖으로 드러내지 않지만, 때로는 상반신을 물 밖으로 드러내는 등 수면 위에서 특이한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기타정보 : 과거 20년 동안, 밍크고래는 남극해의 포경의 주요 대상이었다. 국제포경위원회의 상업포경금지로 대형 고래류는 보호되고 있지만 일정 마리수의 ‘조사 포경’ 이 계속되고 있고, 최근에는 노르웨이에 의해 밍크고래의 사업포경이 재개되었다. 일본도 남극해의 포경시기에 포획하고 있다. 밍크고래는 수염고래류 내에서 가장 수가 많은 종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밍크고래 (국립생물자원관 - 동물정보, 한상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