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흑염소

마태복음 2024. 6. 30. 07:46
728x90


유형
동식물
시대
현대
성격
동물, 포유류
학명
Capra hircus Linnaeus
생물학적 분류
동물계(Animalia), 척삭동물문(Chodata), 포유강(Mammalia), 소목(Artiodactyla), 소과(Bovidae), 염소속(Capra)
수명
10∼16년
목차
정의
개설
생태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정의
소과 염소속의 재래종 염소.

개설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분포되어 있다. 염소는 600여 종이 있는데, 흑염소는 뿔을 가진 염소속의 작은 반추동물이다. 체격이 작고 성장이 더디지만 고기 맛이 좋고 영양이 풍부해 식용 및 약용으로 이용되는 우리나라 고유의 유전자원이다.

초식동물 중에서 거친 먹이의 이용성이 가장 우수하고 산악지역을 좋아하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산지 인근을 중심으로 사육이 성행하고 있다. 산촌이나 섬 지역에서는 방목해 키우기도 하지만 방목된 흑염소가 나무나 식물을 훼손해 생태계 파괴가 문제 되기도 한다.

생태
건조한 상태, 거친 지형 등 다양한 지역에서 빠르게 적응하며, 번식률도 높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400일 이상 자란 성체의 몸길이는 60∼80㎝, 체고는 45∼55㎝이다. 수명은 10∼16년 정도이고 생후 5∼6개월이면 성숙한다. 임신 기간은 145∼160일 정도이고 이듬해 봄에 1∼2마리의 새끼를 출산한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흑염소에 관한 기록 중 가장 오래된 것은 6세기 초 중국의 『제민요술(齊民要術)』이며 우리나라는 고려시대 안우(安祐)가 중국에서 가져와 경상도에서 사육한 기록을 가장 초기로 보고 있다.

『세종실록(世宗實錄)』에는 염소와 흑염소를 구분지어 기록하고 있으며 보양식으로 가장 애용된 동물이기도 하다. 『증보산림경제(增補山林經濟)』와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흑염소가 허약을 낫게 하고 보양 강장, 회춘하는 약이며 마음을 편하게 한다고 소개되어 있다.

흑염소는 털, 고기 등의 목적으로 마을 단위에서 소규모로 사육되었다. 최근 들어 흑염소 고기를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고기 생산량이 많은 육용 염소(대형 외래종)와의 교잡종 생산에 주력해 재래종의 개체수가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참고문헌
『동물생산의 원리와 이해』(박병성, 유한문화사, 2006)
농촌진흥청 국립축산과학원(http://www.nias.go.kr)
관련이미지 11
이미지목록 이전
흑염소  흑염소  흑염소  흑염소  흑염소  흑염소  흑염소     
이미지목록 다음
이미지 이전
흑염소
흑염소

이미지 갤러리

출처: 서울동물원 동물정보
[네이버 지식백과]
흑염소 [黑─]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