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발목골절

마태복음 2024. 7. 17. 10:34
728x90

 발목에 발생한 골절

진료과관련 신체기관
정형외과
발목

정의

발목관절(족관절, Ankle)은 경골(Tibia), 비골(Fibula), 거골(Talus) 3개의 뼈가 만나서 이루는 관절이다. 발목 부위에서 경골과 비골에 발생하는 골절을 주로 발목 골절이라 부른다. 흔히 복사뼈 또는 복숭아뼈라 불리는 부분의 골절이다. 발목 내측의 복사뼈는 내과(Medial malleolus)라고 하며, 외측의 복사뼈는 외과(Lateral malleolus)라고 한다. 골절된 부위에 따라 내과골절, 외과골절이라고 하며, 둘 다 부러지면 양과골절(Bimalleolar fracture)이라고 한다. 양과골절에 원위 경골의 후방 골절이 동반 되면 삼과골절(Trimalleolar fracture)라고 한다.
발목골절의 분류로는 대니스-웨버 분류(Danis-Weber classification)가 흔히 사용된다. 대니스-웨버 분류는 비골 골절의 높이에 따라 세 가지로 나누었으며, 기억하기 쉽고 수술적 치료의 결정에 도움을 준다. 대니스-웨버 분류 B형과 C형에서는 수술적 치료에서 더 좋은 결과를 보인다는 보고가 있다.

그림 1. 발목의 이루는 뼈.
그림 2. 대니스-웨버 분류(Danis-Weber classification)

그림 1. 발목의 이루는 뼈.

그림 2. 대니스-웨버 분류(Danis-Weber classification)

원인

모든 발목의 외상은 골절을 일으킬 수 있다. 주로 발목이 심하게 꺾이면서 발생한다.

증상

통증, 부종이 생기며 멍이 생길 수도 있다.

진단/검사

- 진단
임상소견과 단순방사선 검사(X-ray)를 이용하여 주로 진단하게 된다.
- 검사
단순방사선 검사(X-ray)를 시행하여 전후면, 측면, 격자 영상을 기본적으로 확인한다. 골절 상태 및 미세골절을 파악하기 위해 CT촬영을 시행하는 경우가 많으며, 인대 등의 동반손상을 파악하기 위해 MRI촬영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림3. 발목골절의 X-ray 사진(좌:수술전, 우:수술후)

그림3. 발목골절의 x-ray 사진 (좌:수술전, 우:수술후)

치료

(1) 비수술적 치료
골절의 전위(Displacement)정도가 작고, 안정적 골절일 경우에는 비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다.

(2) 수술적 치료
발목골절의 경우에는 인접 뼈와 관절을 이루고 있는 관절면이 손상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정확한 정복(Reduction, 뼈를 맞춤)이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 추후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다. 수술적 치료는 주로 피부절개 후 골절을 정복한 뒤 금속물을 이용하여 고정한다. 수술 후 부목 고정 및 목발 사용이 필요하다.

경과/합병증

골절의 정확한 정복(Reduction)이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 추후 발목의 관절염이 발생 할 수 있다.

예방방법

다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우선이며, 굽이 높은 신발은 발목 외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 생활 가이드
발목 골절 발생시 발목 부위를 심장의 높이보다 높게 하고 냉찜질을 하는 것이 부종을 줄이고, 통증을 줄이는 데에 도움이 된다.
- 식이요법
음식 섭취가 발목골절과 연관된 것은 알려진 바 없다. 다만 발목골절은 골다공증과 연관이 있다는 보고가 있으므로 적절한 영양 섭취를 통해 골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관련질병

발목염좌, 발목인대손상, 발목 탈구, 발목골절 부정유함 ·불유합, 외상후 관절

[네이버 지식백과] 발목골절 [Ankle fractur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