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쇠약감

마태복음 2024. 8. 4. 15:29

팔이나 다리를 움직이는 등의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데 과도한 노력이 드는 것과 동시에, 신체적으로도 근육의 힘이 떨어지는 느낌이 드는 것

진료과관련 신체기관관련 질병
가정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내분비내과
근육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길랭바레증후군, 중증근무력증, 전해질 이상, 뇌졸중, 일과성 뇌허혈

정의

팔이나 다리를 움직이는 등의 일상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데 과도한 노력이 드는 것과 동시에, 신체적으로도 근육의 힘이 떨어지는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한다. 쇠약감이라는 표현은 일반적으로 피로와 혼용되지만, 의학에서는 다르게 사용된다. 참고로, 피로는 지치고 탈진되며, 에너지가 고갈된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한다.

원인

가장 흔한 쇠약감의 원인은 오랜 시간 동안의 산행과 같은 과도한 활동이다. 때론 드물지만 다양한 질환에서 쇠약감이 나타날 수 있어, 이때에는 기저 질환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한다.

치료

과도한 활동으로 인한 쇠약감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회복이 된다. 원인이 되는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기저 질환을 찾아서 치료를 해야한다. 예를 들면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진단되면 갑상선호르몬제를 복용함으로써 쇠약감이 호전될 수 있다. 길랑바레증후군으로 진단되었다면 면역글로블린이나 혈장분리 교환술을 시도해 볼 수 있다.

예방방법

무리한 활동을 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무리한 활동을 한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며, 쇠약감이 장기간 느껴지는 경우에는 병원에 내원하여 적절한 검사를 받아 보는 것이 좋다.

관련질병

과도한 활동, 갑상선기능항진증, 갑상선기능저하증, 길랭바레증후군, 중증근무력증, 전해질 이상, 뇌졸중, 일과성 뇌허혈

[네이버 지식백과] 쇠약감 [general weakness]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