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위막

마태복음 2024. 8. 9. 07:47

바이러스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에 동반하여 검결막에 생기는 얇은 막형 조직

진료과관련 질병
안과
유행성 각결막염, 단순포진, 결막염, 디프테리아 결막염, 연쇄구군 결막염

정의

결막은 눈(안구)을 외부에서 감싸고 있는 조직으로, 흰자위를 이루는 구결막과 위눈꺼풀을 뒤집거나 아래눈꺼풀을 당겼을 때 진한 분홍색으로 보이는 검결막(눈꺼풀판결막)으로 나뉜다. 감염성 또는 독성 인자에 의해 검결막에 생기는 얇은 조직을 막(membrane)이라고 하며, 이는 일종의 응고 과정의 결과물이다. 막은 결막상피를 포함한 응괴이며 제거하면 출혈이 발생한다. 이에 비해 위막(가성막)은 검결막 상피에 있는 염증성 산물이 응고된 것이며, 아랫부분에 있는 결막상피의 손상 없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유행성 각결막염과 같은 바이러스성 결막염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원인

디프테리아균, 베타-용혈성 연쇄구균, 화농연쇄구균 등의 세균과 아데노바이러스에 의한 결막염에서 주로 볼 수 있다.

증상

이물감, 눈물, 경미한 출혈을 유발할 수 있으나, 대개는 막, 위막 등을 유발하는 결막염 자체의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게 된다.

진단/검사

세극등 현미경 검사로 쉽게 관찰할 수 있으며 막의 넓이가 넓을 경우 눈꺼풀을 뒤집었을 때 육안적으로도 관찰할 수 있다.

치료

막 또는 위막이 나타나게 하는 원인 질환인 결막염을 치료한다.

경과/합병증

막을 제거할 시에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며 급성기 결막염 시에는 제거 후에도 다시 생기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은 결막염의 경과가 좋아지면서 사라지게 된다.

예방방법

일반적으로 결막염에서 동반되기 때문에 결막염의 예방 방법에 준한다.

- 평소 더러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는다.
- 눈을 만진 후에 손을 깨끗이 씻는다.
- 렌즈를 낀 채로 수영하지 않는다.
- 눈병이 유행할 때는 수영장 등 사람 많은 곳에 가지 않는다.
- 본인이 바이러스 결막염에 걸렸거나 주위에 환자가 있을 시 전염이 되지 않도록 개인 용품을 분리 사용한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일반적으로 결막염에서 동반되기 때문에 결막염의 생활 가이드라인에 준한다. 결막염은 전염력이 강하며, 직간접 접촉으로 옮겨지므로 전염에 유의한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눈병에 걸리면 학교에 가지 않아도 된다는 이유로 일부러 눈병에 걸린 친구의 눈을 만진 후 자기 눈을 만져 전염을 시키기도 하는데, 결막염이 일반적으로 잘 낫는다고는 하지만 일부의 경우 심각한 후유증이 남을 수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은 절대적으로 금해야 한다.

관련질병

유행성 각결막염, 단순포진, 결막염, 디프테리아 결막염, 연쇄구군 결막염

[네이버 지식백과] 막, 위막 [membrane, pseudomembran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