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경부통증

마태복음 2024. 8. 11. 05:47
728x90

목과 그 주위의 통증

진료과관련 신체기관관련 질병
재활의학과
경추, 경부 근육, 경추부 추간판, 경추부 관절
경부 긴장과 염좌, 경추신경근병증, 경추 후관절 통증, 경추부 척수병증, 편타손상증후군

정의

경부 통증은 목 부위의 통증을 의미한다. 하지만, 넓은 의미로 경추(Cervical spine) 부위 질환은 목 주위의 통증뿐만 아니라 어깨 및 상지, 경우에 따라서는 두통까지 유발할 수 있다.

원인

경부 통증은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경추부 근육과 인대의 손상과 경추부 척추신경근의 압박이나 자극 등에 의한 통증이 있을 수 있고 경부 척추 관절부위에서 일으키는 통증도 있어 다양한 해부학적 구조가 경부 통증의 원인이 된다.
경부 통증의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다.
- 경부 긴장: 경부 척추에 가해진 과도한 외력에 따른 과부하 손상으로 발생한 근육과 건의 손상을 의미한다.
- 경부 염좌: 척추인대의 과도한 스트레칭이나 파열을 의미한다.
- 경추신경근병증: 척추의 신경근의 압박이나 자극 등의 손상으로 인한 질환으로 주로 경추부 추간판 탈출이나 파열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 경추 후관절 통증: 경추 후관절로 부터 기인한 통증으로 후관절 자체의 퇴행성 변화나, 잘못된 자세에 의한 불안전성의 증가 교통사고 등의 편타손상으로 발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혈관성 문제, 종양 또는 감염과 같은 문제가 덜 흔하긴 하지만 경부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증상

경부 통증은 주로 목과 어깨 부위에 국한된 통증이 나타난다. 근육을 만지거나 눌렀을때 압통이 있을 수 있고, 목을 움직이기 힘들어 경부의 관절 가동범위의 감소 소견이 관찰되기도 한다.
척추신경근이 압박이나 자극을 받았을 때에는 상지로의 방사통이 나타날 수도 있다. 상지 방사통은 침범하는 신경근의 피부분절에 해당하는 부위에 발생한다. 또한 신경손상이 지속되었을 때에는 해당 신경견의 지배를 받는 근육의 근력 저하와 만성적일 경우 근위축도 발견할 수 있다.
경부통증은 두통도 흔히 동반 할 수 있다.

진단/검사

진단은 증상의 발현 시기, 증상이 발생하게 된 외상과 같은 특정한 손상 기전이 있었는지, 통증의 위치, 연관통의 여부 및 다른 증상에 대하여 확인 함으로서 이루어진다. 진단의 과정에서 심각한 질환의 가능성이 있는 위험 징후를 확인한다.

경부통증의 위험징후
1) 외상: 경미한 외상이나 외상이 없는 경우더라도 골다공증 혹은 스테로이드 치료로 인해 골흡수가 감소한 경우
2) 종양/암/악성종양 : 암의 과거력, 설명할 수 없는 체중감소, 한달간 치료해도 호전이 없는 경우
3) 척수손상 : 경추 척수병증 (경추척수병증 환자의 약 반정도가 경부 통증 또는 상지통증 호소; 대부분의 환자가 상지, 하지 증상을 호소하고 혹은 드물게 대소변 장애를 호소함)
4) 전신질환: 간직성 척추염, 염증성 관절염 혹은 다른 질환
5) 감염: 정맥주사 마약남용, 비뇨기계 감염 혹은 피부감염
6) 통증: 난치성 통증, 척추체의 압통
7) 과거 병력: 이전의 척추수술

병력확인과 신체검진을 통해 환자의 증상과 심각성에 따라 분류하고 진단을 위한 검사를 고려 할 수 있다.
- 단순 방사선 검사(X-ray)
- 컴퓨터 단층촬영(CT) 혹은 자기공명영상(MRI)
- 근전도 검사와 신경전도 검사(EMG/NCS)

치료

일반적인 목통증은 일차적으로 급성기에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다.
- 통증을 완화하기 위한 약물 복용
- 얼음찜질이나 온찜질
- 경부통증을 악화시키는 활동의 중지
- 가벼운 운동
수면장애가 있거나 손상을 예방할 목적으로 연성 경부 보조기를 필요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운동 프로그램 및 자세 재교육을 통해서 기능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특정 질환으로 진단받은 경우에는 해당 질환의 치료가 필요하다.

경과/합병증

대개의 경부 통증은 근육이나 인대에서 기인하므로 특정 질환이 아닌 경우에는 2~4주 후에는 활동을 재개 할 수 있다. 하지만 장시간 앉아서 업무를 보거나 목을 긴장시키는 특정 자세를 지속한다면 통증이 있는 상태가 지속되거나 악화될 수 있어 생활 습관 교정과 스트레칭, 가벼운 운동이 필요하다.

예방방법

목에 나쁜 습관은 버리고, 목에 좋은 운동이 필요하다.
목 통증과 어깻죽지 통증이 있을 경우 반드시 진료를 통해 진단을 받은 후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운동치료를 받아야 한다.

목에 좋지 않은 자세나 습관은 무엇이 있나요?
• 한 방향으로 목을 돌리고 있는 자세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소파에서 잠자기, 옆으로 눕거나 기대어 TV를 시청
• 머리를 앞으로 뺀 상태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 PC 사용, 붓글씨 쓰기, 성경/불경 필사하기, 뜨개질 등

[네이버 지식백과] 경부통증 [Cervical pai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