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아킬레스건파열

마태복음 2024. 8. 15. 14:24

아킬레스건의 파열

진료과관련 신체기관
정형외과
발목

정의

아킬레스건은 비복근(Gastrocnemius muscle)과 가자미근(Soleus muscle)의 원위부가 합쳐져 종골에 부착하며 이곳에서 발생한 파열을 아킬레스건 파열이라고 한다. 아킬레스건의 병변은 크게 급성 및 만성 파열, 건병증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킬레스건 파열은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참여의 증가로 최근 50년간 급성 아킬레스건 손상의 빈도가 증가하였다. 급성 파열의 경우 운동 및 활동 중 발생하는 흔한 손상 중 하나이며 보행에 상당한 지장을 주는 손상으로 알려져 있다. 종종 급성 아킬레스건 파열의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3주이상 지연된 경우를 만성 아킬레스건 파열이라고 한다.

그림 1. 아킬레스건의 구조

그림 1. 아킬레스건의 구조

원인

급성 아킬레스건 파열의 원인으로 75%가 스포츠 활동 중에 발생하며 대부분 30~40대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갑자기 뒤에서 걷어차이는 느낌이 들면서 ‘딱’하는 소리와 함께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남성에서의 발생 빈도는 여성에 비해 5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고 간접 손상에 의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아킬레스건 파열은 보행 주기 중 발들림(Push-off) 상태에서 가장 흔히 발생하고 다음으로는 갑작스럽게 족배굴곡이 의도하지 않게 이루어졌을 때, 마지막으로는 족저굴곡 상태의 족관절이 강하게 족배굴곡될 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다른 요인으로는 염증성 관절병증(Inflammatory arthropathies), 갑상선 기능 항진증, 당뇨, 비만, 통풍 등이 있다. 스테로이드나 퀴놀론계 항생제의 사용도 연관 있다.

증상

환자는 갑작스런 하퇴부의 통증 및 보행장애 등이 나타나며 촉진상 파열부위 함몰을 촉진할 수 있다. 건의 후면에 함몰과 피부 출혈이 관찰되나, 연부 조직 종창으로 함몰이 관찰되지 않을 수도 있으며, 외상과 동시에 보행이 어렵고, 뒤꿈치 들림 할 때 근력 약화를 호소한다.

진단/검사

- 진단
신체검진을 통한 증상의 확인이 주된 진단 방법이다. 톰슨(Thompson) 압박 검사는 복와위에서 하퇴부 중간 부위의 장딴지 근육을 압착하였을 때 정상 아킬레스건은 발목이 족저굴곡 되지만 파열된 아킬레스건은 수동적 족저굴곡이 일어나지 않는다. 과족배굴곡 징후(Hyperdorsiflexion sign)는 반대측과 비교 시 상대적으로 더 족배굴곡된 상태를 보아 진단을 한다.

그림 2. 톰슨(Thompson) 압박 검사.

- 검사
단순 X-ray에서는 건을 직접 볼 순 없으나 Kager씨 삼각형의 소실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확인 가능하며, 초음파, MRI에서 아킬레스건의 연속성의 소실을 관찰할 수 있다

그림 2. 톰슨(Thompson) 압박 검사.

치료

(1) 보존적 치료
가. 치료의 원칙
파열된 건의 양 끝이 닿아 간격이 발생하지 않도록 발을 첨족(Equinus)상태로 유지하는 것이다.
나. 뒤꿈치 들림(Heel lift), 석고고정(Cast), 보조기
주로 석고고정을 이용한 방법을 먼저 사용한다. 발과 발목을 중력에 따른 첨족 상태로 만든 상태에서 이뤄지며, 장하지 석고고정보다는 단하지 석고고정을 실시한다.

그림 3. 단하지 석고고정과 보조기 사용

다. 보존적 치료의 장점과 단점
수술적 합병증을 피할 수 있다는 점과 재원기간 부재 및 의료비용이 절감되는 점이며 단점은 재파열률이 20-30%정도로 높다는 점과 석고고정을 6~8주의 장기간 유지 해야 하여 관절운동범위가 감소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최근에는 비수술적 치료법도 수술적 치료와 비슷한 재파열률과 기능적 회복을 보인다는 보고가 많다.
(2) 수술적 치료
급성 손상에 대한 수술적 치료는 젊은 운동 선수에게 적극적으로 추천되고 있으며, 활동력이 많은 환자들에게 주로 적용된다. 다양한 봉합 방법을 이용한 개방적 술식이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 파열된 인대의 길이와 긴장도를 정상적으로 회복하여 재파열 빈도가 적고 조기에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절개선에 의한 비복신경의 손상, 상처 감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그림 3. 단하지 석고고정과 보조기 사용

경과/합병증

아킬레스건 파열이 완전파열일 경우 석고 고정술과 같은 보존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가 있다. 이러한 치료 결과에 대해 오랜 기간 동안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으며 수술적인 방법에 대해서도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아킬레스건파열의 보존적 치료는 수술적 치료에 비해 전반적인 합병증은 적지만 재파열의 위험이 높은 단점이 있다. 비수술적 치료 후 재파열 가능성, 족저굴곡력의 약화, 긴 재활기간 등의 부정적인 결과와 수술 기법의 향상, 수술 후 재활방법이 발달함에 따라 적응증에 문제가 없다면 재파열의 위험이 적고 회복이 빠른 수술적 방법을 우선시 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장기간의 석고고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근육 위축, 관절 구축, 유착 등 기능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예방방법

아킬레스건 파열의 기전에는 여러 가설들이 있으나, 활동이 적은 생활 습관에 의한 건의 혈류 감소가 결국 미세 손상으로 인한 건 회복 불량을 초래해 퇴행성 변화를 일으키고, 건이 쉽게 파열된다고 생각되고 있다. 평소 아킬레스건염을 예방하고 발 건강을 유지하려면 신발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쿠션이 충분한 신발을 고르고, 발의 앞부분보다 뒤꿈치가 약간 더 높으면서 발등을 편하게 움직일 수 있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다. 또 아킬레스건을 단련하며 튼튼하게 만들어 부상을 방지하는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 생활 가이드
조기재활 치료는 아킬레스건의 치유 과정을 촉진 시키고 족관절 주위의 구축을 방지하여 일상으로의 복귀 시간을 단축 시킨다. 정형외과 의사 진료를 통해 손상 및 수술 후 시기에 따른 적절한 재활 프로그램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 식이요법
음식 섭취가 아킬레스건 파열의 치료 또는 악화에 관계된다는 것은 알려진 바 없다.

관련질병

아킬레스건병증

[네이버 지식백과] 아킬레스건파열 [Achilles tendon ruptur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