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임산부 빈혈

마태복음 2024. 8. 16. 10:21

 임산부에게 나타난 빈혈

진료과
산부인과

정의

대부분의 임신 중 빈혈의 원인은 철결핍성 빈혈이므로 흔히 임신 중의 철결핍성 빈혈을 임산부 빈혈이라고 한다. 임산부는 임신 중 혈액량이 증가하며, 적혈구의 수도 증가하나 혈액량에 비하면 적혈구 수의 증가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라 빈혈이 잘 발생한다. 임산부의 혈액검사에서 헤모글로빈 수치가 10g/dL 미만인 경우 흔히 빈혈로 정의하나, 정의에 따라 10~11g/dL를 기준으로 하기도 한다.

원인

산모는 임신 기간에 혈액량이 크게 증가한다. 임신 말기에는 혈액량이 임신 전보다 평균 1500㎖ 가량 증가하는데, 상대적으로 적혈구의 증가는 적게 되어, 혈액 내 적혈구 농도가 감소하므로 빈혈이 일어나기 쉽다. 대부분의 경우 철결핍성 빈혈이 원인이다. 임신 동안의 철요구량은 약 1000mg이며, 이를 세분하면 모체 적혈구의 증가에 500mg, 태아가 300mg, 그리고 정상적인 모체의 철소모량으로 200mg가 필요하다. 따라서 하루에 평균 약 3.5mg의 철이 필요하지만, 실제로는 시기마다 다르며 임신 3분기의 철요구량은 하루 6-7mg으로서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이다. 철을 보충하지 않고 철이 많은 음식물만 섭취한 임부는 빈혈이 아니더라도 임신말기에는 철이 상당히 부족하다.

증상

피로감, 두통 등은 정상 임신 중에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므로 감별이 어렵다. 그러나 과도한 피로감, 두통 등이 있다면 빈혈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진단/검사

진단은 일차적으로 일반 혈액검사를 통해 헤모글로빈(hemoglobin, 혈색소)과 헤마토크리트(hematocrit, 적혈구 용적률) 수치를 통해 이루어진다. 임산부의 혈액검사에서 헤모글로빈 수치가 10g/dL 미만인 경우 흔히 빈혈로 정의하나, 정의에 따라 10~11g/dL를 기준으로 하기도 한다.

일반 혈액검사를 통해 헤모글로빈과 헤마토크리트 수치를 체크한다. 임신이 확인되면, 임신 초기에 기본적으로 산모의 건강상태 평가를 위한 혈액검사를 시행하며, 이때 빈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일반 혈액검사도 시행한다. 임신 약 28~30주 정도에 빈혈 관련 일반 혈액검사를 다시 시행하여 출산 전 빈혈 여부를 확인한다. 임산부 빈혈의 원인은 대부분 철결핍성 빈혈이나, 중증의 빈혈이 발견되는 경우, 거대적혈모구 빈혈(엽산 결핍, 비타민 B12 결핍에 의함)이나, 용혈성 빈혈과 같은 다른 원인에 의한 빈혈의 감별을 위해 추가적인 혈액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치료

치료는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며, 제1철황산염, 푸마르산염, 글루콘산염과 같은 여러 종류의 철분 복합 제제가 있으나 특별히 어느 것이 다른 것에 비하여 더 우수하지는 않다. 철분 보충을 위한 주사제는 흔히 사용되지는 않으며, 수혈이 필요하나 수혈을 하지 못하는 경우 등에 사용된다.

경과/합병증

빈혈이 심할 경우 피로감, 두통 등의 증상들이 심해진다. 철분 보충이 부족한 경우, 신생아가 출생 후 사용하게 될 철 성분이 부족할 수 있고, 분만 시 산모에게 수혈의 가능성도 높아지므로 임신 초기 및 28~30주에 빈혈 여부를 확인하는 혈액검사를 시행한다. 또한 임산부 빈혈의 예방과 치료를 위해 철분제를 복용해야 한다.

예방방법

임신 20주 이후에는 모든 산모는 예방적으로 철분제를 복용하여야 한다.

임신 전 기간 동안 철 성분이 약 1g 정도 필요한데, 그 중 절반은 모체의 혈액 생성을 위해서 나머지 반은 태반 및 태아에로의 공급을 위해서이다. 일반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에서 철 성분은 매일 약 15mg 정도 포함된다. 따라서 음식만으로는 철 보충이 부족하게 되며, 임신 20주 이후에는 하루 6~7mg의 철이 보충되어야 하고, 하루 30mg의 철 성분의 보충이 필요하게 된다. 철결핍성 빈혈이나, 쌍태 임신인 경우 하루 60~100mg의 철 성분 복용이 필요하다.

철 성분의 복용은 공복에 하는 것이 흡수를 증가시키며, 위장 장애가 있는 경우 잠자기 전에 하는 것이 도움이 되기도 한다.

식이요법/생활가이드

임신 중 빈혈은 식이만으로 해결되지 않으며, 철 성분의 부족은 신생아의 출생 후 철 공급의 부족으로 이어지므로 반드시 철분제의 보충이 필요하다. 빈혈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아니라,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예방과 치료의 방법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임산부 빈혈 [anemia in pregnancy]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