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실행증

마태복음 2024. 8. 16. 10:26

기본적인 의식 수준에 변화가 없고 운동장애나 감각장애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이미 학습되어 할 수 있는 운동이나 몸짓을 못하는 장애

진료과관련 신체기관관련 질병
신경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정신건강의학과
뇌졸중, 치매, 뇌종양(드물게)

정의

실행증은 기본적인 운동능력 및 감각능력에 장애가 없고 환자가 지시자의 말을 충분히 이해하고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의식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동계획을 세우는 대뇌의 영역에 나타난 이상 증상으로 인하여 이미 학습되어 할 수 있는 운동이나 몸짓을 못하는 장애를 말한다. 특징적으로 실행증 환자는 지시에 따라서는 수행할 수 없는 행위를 자동적으로 수행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지시에 따라 입을 크게 벌릴 수 없는 환자도 하품을 하거나 재채기를 할 때는 크게 입을 벌리기도 한다. 실행증에는 말도 하고 운동 능력도 정상이지만 지시받은 행위나 운동은 하지 못하는 관념운동실행증, 얼굴근육을 의도하는 대로 움직이지 못하는 얼굴실행증, 패턴화된 운동의 순서를 알지 못하는 관념실행증, 그리고 왼쪽 대뇌반구의 행위에 대한 정보가 오른쪽 대뇌반구로 전달되지 못하여 왼쪽 손에서만 실행증이 나타나는 뇌들보실행증(뇌량실행증) 등이 있다.

원인

뇌졸중 이후나 치매 환자에서 흔히 발생하며, 흔치 않지만 알쯔하이머 질환, 진행성 핵상마비, 픽 질환, 전두측두엽 치매, 비특이적 진행성 신경아교증 등이 실행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증상

실행증이 있는 환자는 운동이나 감각, 인지장애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익숙하고 의도적인 행동을 실행하기 어려워진다. 이 때문에 도구를 원할하게 사용할 수 없고, 일상생활 동작도 수행이 어려워진다.

진단/검사

환자의 행동을 관찰하며 임상적 평가를 시행하고, 실행증 선별검사들을 통해 실행증을 의심할 수 있다. 종괴성 병변이나 퇴행성 변화에 따른 위축이 실행증의 원인으로 의심될 경우, CT, MRI 등의 영상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치료

원인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실행증 치료의 원칙이다.

경과/합병증

실행증의 예후는 동작 수행의 정도와 관계가 있다. 실행증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개선되지만, 간혹 지속되기도 한다. 또한 뇌졸중이나 퇴행성 질환에 의한 실행증의 경우 병변의 위치와도 관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련질병

뇌졸중, 치매, 뇌종양(드물게)

[네이버 지식백과] 실행증 [apraxi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