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성기 클라미디아 감염증

마태복음 2024. 8. 27. 08:06
세균의 한 종류인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성 매개성 질환
진료과관련 신체기관
산부인과, 비뇨의학과, 피부과
생식기

정의

성기 클라미디아 감염증은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Chlamydia trachomatis)라는 세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성 매개성 질환이다. 남성에서는 비임균성 요도염, 여성에서는 자궁경부염의 형태로 나타난다.

원인

성기 클라미디아 감염증은 세균의 한 종류인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균(Chlamydia trachomatis)이 원인 병원체이며 감염증은 성교에 의한 직접 감염으로 발생한다.

증상

임질과는 달리 감염된 남녀 모두 무증상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잠복기는 불분명하지만 7~14일 또는 그 이상이다. 요도염에서는 소양감(가려움증), 배뇨통, 점액 농성(고름) 분비물이 나타난다. 남성이나 여성 모두에서 임균 감염증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임균 감염증보다 증상이 가볍다. 항문 성교로 인하여 직장염이 발생할 수 있고 통증이나 후증(거의 낫다가 다시 덧나는 병)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진단/검사

임상적 판단이 중요하며, 검체(분비물)에서 임균이 확인되지 않을 경우 클라미디아 감염증일 가능성이 매우 크므로 이를 의심할 수 있다. 요도, 질, 자궁 경부의 분비물을 채취하여 균 배양 검사를 시행한다. 검체에서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균이 배양되거나 균의 유전자 또는 항원이 검출되면 클라미디아 감염증을 진단할 수 있다. 균이 검출된 점막 세포에서 유전자 탐침(probe) 검사 또는 유전자 증폭법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클라미디아 트라코마티스 균의 유전자나 항원을 검출하는 방법도 이용된다.

치료

감염이 확인된 경우 치료를 지연시키면 골반염 등의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므로 성 배우자를 포함하여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임균과 클라미디아 동반 감염이 흔하므로 두가지에 대한 동시 치료가 권고된다. 아지트로마이신(azithromycin)이나 독시사이클린(doxycycline)이 치료에 쓰이는 항생제이다. 임산부나 신생아에서는 이 약들이 사용 금기이며, 임산부의 경우 아지트로마이신(azithromycin)을 투여한다.

경과/합병증

합병증으로 남성에서는 부고환염, 전립선염, 불임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여성에서는 난관염, 불임, 자궁 외 임신, 만성 골반통이 발생할 수 있다.

예방방법

콘돔 사용 등의 안전한 성행위로 감염률을 낮출 수 있다. 감염자와 성행위를 했던 사람도 같이 치료를 받아야 한다. 감염된 산모에서 태어난 신생아는 생후 3주째와 12~18주 후에 무증상 폐렴을 확인하기 위해 흉부 X선 사진을 찍는다.

관련이미지

그림 14-6 : Chlamydia의 생활주기출처: 해부 병태생리로 이해하는 SIM 통합내과학 2 : 감염

[네이버 지식백과] 성기 클라미디아 감염증 [genital chlamydial infection]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